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정부패는 가라… 강서구 민·관 청렴 업무 협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국청렴운동본부와 손잡고 공익신고 상담·반부패 교육

서울 강서구는 24일 부정부패 척결과 청렴도 향상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청렴운동본부와 청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민관 교류 협력을 통해 반부패 청렴 문화를 확산시키고 투명하고 신뢰받는 책임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다.

노현송(왼쪽 두 번째) 서울 강서구청장이 24일 구청 로비에서 열린 반부패·청렴 업무 협약기관 현판식에 참석,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이날 구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노현송 강서구청장, 이지문 한국청렴운동본부 본부장 등이 참석해 협약서를 교환했다. 반부패·청렴 업무 협약기관 현판식도 가졌다.

협약은 구정의 투명성 확보와 청렴 운동 활성화를 위해 두 기관이 협력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한국청렴운동본부는 강서구가 위탁하는 공익신고사무 운영,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교육·홍보 지원, 각종 청렴 시책에 대한 자문 등을 한다. 구 관계자는 “공익신고 전문 시민단체와의 업무 협약 체결을 계기로 청렴 정책 추진 전문성과 부패에 대한 공익신고 제도의 실효성을 동시에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청렴운동본부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등록된 유일한 공익신고 지원 전문단체로 공익신고 상담, 신고자 권익 보호, 반부패 교육과 캠페인 등을 한다.

노 구청장은 “공무원이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청렴”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더욱 강화된 청렴 혁신을 통해 공정하고 상식이 통하는 조직, 구민에게 신뢰받는 조직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청렴 강서’ 구현을 목표로 청렴소통의 날 운영, 청렴도우미 지원, 간부 청렴도 평가,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강화,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운영, 주민구정평가단 운영, 민원 처리 만족을 위한 청렴 예스(Yes)콜 운영, 청렴 활동 우수부서 평가 등 다양한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7-04-25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