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로, 가족통합지원센터 착공… 다문화·저소득층 복지 한곳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구로구에 따르면 지난해 7~9월 기준으로 가리봉동에 1만 9000여명의 주민이 거주한다. 이 가운데 중국동포의 비율은 40.5%에 이른다. 기초생활수급자 비율도 4.7%로 서울시 평균 2.1%보다 훨씬 높다. 전국에서 노동자들이 모여들던 제조업의 중심지였지만 디지털단지로 변모한 후에는 싼 숙소를 구하는 중국동포와 외국인 노동자들의 거주지가 되며 쇠퇴했다. 구로구가 도시재생을 시도하는 이유다.

구로구가 지난 18일 도시재생의 중심이 될 ‘가족통합지원센터’(조감도) 착공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가족통합지원센터 건립은 서울시 최초로 다문화가족·중국동포를 지원해 오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저소득 취약계층을 지원하던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기능을 한곳에 모았다. 여기에 동주민센터 기능까지 더해져 원스톱 복지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센터를 중심으로 재생사업을 펼쳐 가리봉동을 꿈을 꾸는 동네로 복원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가족통합지원센터의 완공은 2018년 상반기쯤 이뤄질 예정이다. 센터 건립에는 국비, 시비, 구비 등 약 122억원이 투입된다. 전체 면적 4300㎡, 총 6층 규모로 건립되는 가족통합지원센터에는 가족지원시설, 작은도서관, 상담실, 교육실, 직업훈련실, 지역아동센터 등이 모두 들어선다.

가족통합지원센터의 건립은 가리봉동 재생사업에도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구로구는 가리봉동 도시재생을 위해 중심도로 개설, 가리봉시장 현대화, 고가도로 철거, 기반시설 정비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구청장은 “가족통합지원센터가 건립되면 일반주민, 다문화, 저소득층을 아우르는 새로운 형태의 복지시스템이 만들어지게 될 것”이라면서 “효율적 복지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7-04-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