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극기봉공’으로 정치 새 패러다임 만들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병헌 정무수석

3선 의원·당 요직 두루 거쳐
“靑서 5년·국회서 12년 활동… 양쪽 입장 누구보다 잘 이해… 국회·靑 가교 역할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의 초대 정무수석으로 14일 임명된 전병헌(59) 전 의원은 “5당 체제라는 초유의 환경이 문재인 정부 앞에 많은 어려움이 되겠지만 오히려 우리 정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14일 임명된 전병헌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이 청와대 대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3선 의원 출신에 당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등을 역임한 전 신임 정무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을 만나 “청와대 경험을 5년 가까이 했고, 국회에서 12년간 국회에서 활동한 만큼 양쪽 입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사람 중 하나”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그동안 ‘당·청 관계’라는 말은 있었지만 국회와 청(청와대) 관계를 말하는 ‘국·청 관계’란 단어조차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욕을 버리고 나라를 위해 일한다는 뜻의) ‘극기봉공’(克己奉公)·‘진충직수’(盡忠職守)의 자세로 청와대와 국회, 여당과 야당들이 국민과 국회, 국가를 위해 얼마나 합리적 자세로 협력할 수 있는지 국민 여러분이 실감할 수 있게 최선의 역할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새 정부의 개혁 과제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소통’을 강조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로부터 가장 먼저 축하 인사를 받았다는 전 수석은 “문 대통령은 언제든 열어 놓고 국정을 소통하겠다는 그런 입장이며 제가 가교 역할을 부지런히 충실히, 창의적으로 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 수석은 구체적인 개헌 추진 일정이나 야당 인사의 내각 참여 문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민주당의 장관 추천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히 당과 조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전 수석은 윗선인 임종석(51) 비서실장보다 8살이나 많지만 호흡을 맞추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내각으로 가도 좋은 입장이었다고 생각했지만 정무적 판단이나 흐름을 잡는 게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청와대 내 질서를 존중하면서 선후배 간 조화와 보좌를 통해 더 나은 결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남 홍성 ▲고려대 정치외교학·경제학과 학사, 고려대 정책대학원 경제학 석사 ▲17·18·19대 국회의원(서울 동작갑),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5-15 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