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통합” “연대”… 썸타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거대정당 틈새 중소2野 생존 모색

5·9 대선이 끝나자마자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정치권이 뒤숭숭하다. 정계 개편의 단초가 될지, ‘간 보기’만 하다 끝날지 주목된다.

李총리 후보자 첫 출근… 국무위원 제청 이번주 대통령과 협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14일 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이날 사무실에 첫 출근한 이 후보자는 국무위원 제청과 관련해 “헌법과 법률에 명시된 (총리로서의) 의무를 당연히 이행할 것”이라면서 “아마 이번 주 중에 (대통령과) 협의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통합론에 불을 댕긴 사람은 국민의당 주승용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다. 주 권한대행은 지난 12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원내 60석을 확보하면 ‘캐스팅보트’ 정당으로서 국회 운영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같은 당 안철수 전 대선 후보도 공감하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선 직후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에, 자유한국당은 바른정당에 각각 손을 내밀었다. 두 거대 정당이 ‘2중대’ 격인 두 정당을 인수·합병(M&A)해 세를 불리려 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당은 민주당으로의 이탈과 한국당의 세력 확장을 동시에 막을 수 있는 ‘양수겸장’ 전략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 ‘원심력’을 차단하면서 ‘구심력’을 강화하는 전략인 셈이다.

실제 국민의당 내 중진 의원 사이에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론이 ‘흡수론’의 형태로 상당히 확산된 형국이다. 당의 한 관계자는 14일 “바른정당이 한국당으로 넘어가기 전에 주도적으로 껴안으면 호남에 이어 영남·수도권까지 세력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통합’이 아닌 ‘연대’만으로도 국정 주도권을 충분히 쥘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바른정당은 ‘통합’과 ‘자강’(自强)이라는 두 갈래 길 앞에서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먼저 유승민 전 대선 후보는 지난 13일 대구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사실상 ‘자강의 길’을 택했다. 그는 “우리는 좁은 문으로 들어와 좁고 울퉁불퉁한 길을 가고 있지만 이 길을 끝까지 가야 희망이 있다”면서 “우리 자신을 헐값에 팔아버리면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이 보수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서“유불리를 생각하지 않고 노력하면 언젠가는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 내부에는 통합·연대를 통해 생존의 길을 열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만만찮다. 국민의당과 공조하지 않고선 민주당과 한국당 가운데 어느 정당과도 수(數) 싸움에서 맞서기가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바른정당은 15~16일 강원 고성에서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찬회를 열고 당의 진로 문제를 놓고 집중 토론을 벌이기로 했다. 현재로선 뾰족한 해답을 도출해 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두 정당의 ‘썸타기’도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7-05-15 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