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무실·VR 장비 공짜로… 돈줄 막힌 신생기업 ‘단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스타트업 지원 팔걷은 경기콘텐츠진흥원

“1년밖에 안 된 신생 기업에는 가뭄의 단비였습니다.”

경기 수원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VR·AR 스마트 오피스 전경.

22일 경기 수원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센터 내 스타트업 기업 ‘풀다이브테크놀로지’ 사무실. 직원 3명이 33㎡ 남짓 좁은 공간에서 가상현실(VR) 전문 ‘모션 시뮬레이터’ 제품을 연구개발하느라 여념이 없다. 이형준 대표는 “완제품에 수요처까지 확보돼 있어야 자금이 들어오는 투자 환경에서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선뜻 지원해 준 자금이 마중물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사업비 총 3억 5000만원 가운데 인건비와 재료비 등 5500만원을 지원받았다. 이 대표는 “갇혀 있던 물이 큰 바다로 나갈 수 있게 콘텐츠진흥원에서 물꼬를 터 준 셈”이라며 “앞으로 센서나 기기 구동 프로그램인 펌웨어 부문의 인력 지원을 보강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육·콘텐츠 제작 신생 기업인 ‘헬로브이알’은 33㎡ 규모 사무실에 무료로 입주했다. 월세 70만원짜리다. 여기에 1년에 3~4차례 각종 전시회 참가비도 지원받는다. 서민호 대표는 “이곳엔 전문적인 VR·증강현실(AR) 업종들만 입주해 있어 정보 교류가 유리하고 고가의 실험장비를 갖춰 제품 개발 즉시 테스트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지원 대책이 별도로 필요하고, 최고 2년인 입주 기한을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다양하게 VR·AR 산업을 지원한다. 진흥원은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만들어 스타트업 기업들에 공용 사무실 10곳을 무료로 제공한다. 앞으로 판교 등에 사무실 20개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경기도 가상·증강현실 아카데미 테스트베드(시험장)’는 VR·AR 아카데미 교육 수강생들에게 사무실과 관련 장비를 무료 지원한다. 관련 교육은 무상으로 받는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기업에 인적 네트워킹 공유도 지원한다.

글 사진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2017-05-2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