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지역 경제 활성화 포럼] “산골도시의 상전벽해…빅데이터 센터 성공은 지진 없는 자연조건 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中구이양시 쉬하오 부시장

“옥수수 농사짓던 가난한 구이양(貴陽)시가 빅데이터산업으로 세계적인 도시로 우뚝 섰습니다.”

中구이양시 쉬하오 부시장

중국 구이양시에서 만난 쉬하오(徐昊) 부시장은 미래산업으로 각광받는 빅데이터산업 육성에 커다란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중국 남부 내륙 깊숙한 곳에 위치한 산과 골짜기로 이뤄진 지방정부가 상전벽해(桑田碧海)했기 때문이다.



쉬 부시장은 “당초 광산 등 초기 단계의 에너지산업만 있고 자연 생태계가 살아 있었던 게 이제는 청정 데이터산업에 환경을 접목한 미래 산업의 기반이 되고 있다”면서 “데이터센터는 지진 등 자연재해가 없어야 가능한 산업으로 구이양이 중국 남부지역의 가장 큰 빅데이터 중심도시가 됐고, 중국의 주요 기업들이 모두 구이양으로 이전하고 있어 이제는 이를 응용해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둘 계획이다”고 밝혔다.

집약된 데이터센터 도시에 세계적인 관련 기업체들이 속속 몰려들면서 자신감도 붙었다. 쉬 부시장은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알리바바를 포함해 크고 작은 데이터 관련 800여개 업체들이 자리잡았고, 유럽·미국·인도·이스라엘 등과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면서 “6월 말에도 일본 굴지의 회사 회장이 찾아오고, 인도에서는 훈련센터까지 만들고 있는 등 국제교류와 합작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쉬하오 부시장은 “해마다 열리는 빅데이터 엑스포도 짧은 시간 내 세계적인 행사로 자리잡았고, 성장률도 당분간 두 자릿수를 계속 이어 갈 전망이다”면서 “4년 전만 해도 중국에서 가장 가난했던 빈손의 구이양시가 가장 잘사는 지방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구이양과 비슷한 자연조건을 갖춘 한국의 춘천시도 4차 산업혁명시대 데이터센터 등으로 각광을 받아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구이양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7-07-1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