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경제 활성화 포럼] 수열(水熱) 에너지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물의 온도차 이용해 냉난방 에너지 절감

수열(水熱)에너지는 열 회수 장치인 히트펌프를 통해 물을 흘려보내며 주로 냉난방 에너지를 얻는 방식을 말한다. 냉방할 때는 물을 통해 건물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고, 난방할 때는 물에서 열을 얻어 건물 안으로 공급하는 원리다. 겨울에는 대기보다 온도가 높고, 여름에는 낮은 물의 온도 차를 이용한 기술로 수열에너지를 활용하면 기존 냉난방 시스템에 비해 최대 5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유럽·美·日 등 50년 전부터 사용

유럽을 비롯한 미국, 일본 등에서는 1960년대부터 건물·농업·교육시설 등에 수열에너지를 사용해 왔다. 이들 국가 가운데 스웨덴 스톡홀름은 바닷물을 비롯한 하수, 호수, 지하수를 히트펌프를 통해 도시 전체에 흘려보내며 지역 냉난방 열원의 약 44%를 충당하고 있다. 일본 도쿄 지바시는 하수열을 활용해 냉난방을 공급하면서 냉열 제조 때 약 13%, 온열 제조 때 약 23%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제2롯데월드도 도입… 30% 절감

국내에서는 지난해 개장한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에 수열에너지를 적용해 전체 냉난방 에너지의 10%를 공급하면서 30% 가까이 에너지 절약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외에도 수산양식장에 적용돼 효과를 보고 있다.

●“수열 활용해 일자리·기술 수출을”

전문가들은 수열에너지 활용 산업들이 발달하면 중소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신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 수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수열에너지가 바닷물과 발전소 온배수에 국한돼 신재생에너지로 지정되는 바람에 댐이나 하천수 등의 이용이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7-07-1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