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속열차 두 대 연결 시 IoT 등 첨단기술 적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전성 높이고 작업시간 줄여

KTX 산천 등 10량인 고속열차 두 대를 연결해 한 대로 만드는 중련 편성에 사물인터넷(IoT)과 무선통신 등 최첨단 기술이 적용돼 안전성 및 작업 시간 단축이 기대된다. 코레일은 25일 경기 고양시 수도권차량융합기술단에서 지능형 카메라와 롱텀에볼루션(LTE) 무선통신을 적용한 ‘고속열차 연결 지원 시스템’ 시연회를 했다.

국내에서 처음 개발된 열차 연결 지원 시스템을 통해 중련 편성 시 열차 연결과 분리 작업을 하는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코레일은 고속철 2대를 연결한 중련 편성을 주중 22회, 주말 36회 운행하고 있다.

현재 중련 편성 시 기관석에서 볼 수 없는 사각지대가 발생해 기장이 열차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없어 작업자의 신호나 무전의 도움을 받아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하고 있다. 그러나 지원 시스템은 열차의 앞과 뒤에 설치된 지능형 카메라와 LTE 무선통신을 활용해 기관석에서 기장이 모니터로 작업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지능형 카메라에는 초단파 거리센서 등이 설치돼 실시간으로 열차 간 거리와 속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발광다이오드(LED) 램프가 있어 야간작업의 효율도 높일 수 있다. 코레일은 운행 차량에 설치해 6개월간 시험 운영한 뒤 신규 도입 차량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7-07-26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