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도움 필요한 이웃의 사연 희망우체통이 기다립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서 화곡2동 주민센터 설치…시범 운영 후 내년 전 동 확대

“형편이 어려운 이웃이나 자신의 사연을 함께 비치된 엽서나 편지에 적어 넣어 주세요.”
이충희 화곡2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사연이 들어 있는지 희망우체통을 살펴보고 있다.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에는 독특한 우체통이 있다. 어려운 형편에 처했지만 남들에게 말하기를 꺼려 하는 복지사각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희망우체통’이다. 강서구는 “지난 1일 화곡2동 주민센터 정문에 희망우체통을 시범 설치했다”며 “우체통 속 사연은 복지담당 공무원이 매일 확인해 맞춤형 지원을 한다”고 9일 밝혔다.



희망우체통은 안모(67·화곡2동) 할머니 사례가 계기가 됐다. 안 할머니는 빌라 반지하에서 외아들과 둘이서 산다. 기초연금으로 근근이 생활하던 중 아들의 우울증이 깊어졌다. 안 할머니는 아들을 돌보느라 다른 일을 하지 못했다. 소득이 없어 최저생계 이하의 생활을 했다. 이웃 주민들이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안 할머니의 사연을 알려 체계적인 지원을 받게 됐다. 이충희(32) 화곡2동 주민센터 사회복지사는 “저소득 나 홀로 가구가 늘면서 경제적인 도움이나 의료 지원이 필요한 주민은 많아졌는데, 자존심이나 기타 사정으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했다.

강서구 관계자는 “올해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엔 전 동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희망우체통이 어려운 이웃들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7-08-1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