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재명 “가장 강력한 안보는 평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2주년 광복절 키워드로 ‘평화’와 ‘민주주의’ 강조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15일 광복절 72주년을 맞아 ‘평화’와 ‘통일’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 시청 온누리 강당에서 있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가장 강력한 안보는 평화이다”며 “전쟁은 공멸이다.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몫”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반도 위기는 종식되어야 한다”며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발사가 더이상 용납될 수 없듯 관련 당사국들은 한반도에서 긴장을 부추기는 일체의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또 “평화를 정착시키고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는 갈등과 대립이 아닌 화해와 협력의 가치 실천이 중요하다”며 “성남시가 먼저 나서겠다. 지역 기업의 대북진출을 적극 모색해 남북경제협력의 물꼬를 트고, 남북 스포츠 교류를 통한 화해분위기 조성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복과 촛불혁명의 상관관계도 언급했다. 이 시장은 “일제에 맞서 목숨을 걸고 만세를 외친 이들도, 독재에 항거해 민주주의를 정착시킨 이들도, 민주정부 수립과 촛불혁명을 통한 정권교체를 이뤄낸 이들도 모두 평범한 백성이요 국민들이었다”고 말했다. 국민들의 독립운동으로 해방을 맞이한 것처럼 국민들의 촛불혁명으로 국정농단 세력을 심판하고 정권을 교체한 것도 ‘빛을 되찾은’ 광복의 연장선 이라는 논리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