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울경 교수 300명 신고리 공론화·탈원전 지지 선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조사를 앞둔 가운데 부산, 울산, 경남 지역 교수 300여명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와 문재인 정부의 탈 원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추진위원회에 힘이 한층 실릴 것으로 보인다.

부울경 교수 선언 추진위원회(대표 추진위원 김좌관 부산가톨릭대 교수)는 23일 부산과 울산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에너지 정책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또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교수, 전문가들에게는 빠른 시일 내에 끝장 토론을 열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탈원전과 에너지 전환의 세계적 추세에 비춰 보면 늦은 감이 있지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에너지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 최근 진행 중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과정에 대해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전 정책은 전문가들에게 맡겨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전문가 그룹은 원자력을 전공하거나 원자력 산업과 이익을 공유하는 사람들”이라며 “이들 집단이 국민의 공적 이익을 대변할 수는 없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탈원전 정책에 지지를 선언한 교수들은 원전 반대 교수 측에 공개된 장소에서 원전 문제를 놓고 끝장토론을 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끝장 토론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원전공론화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교수선언은 부산에서는 김좌관 교수와 이정호 부경대 교수, 울산에서는 김승석 울산대 교수, 경남에서는 손은일 한국국제대 교수가 대표 추진위원을 맡아 이뤄졌다.



김 교수는 “이번에 실시되는 공론화 과정은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공론화의 결론이 찬반뿐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대안을 도출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지지선언문과 관련해 “정치적 의도는 없다. 부울경 지역 교수들이 원전 해결방안을 모색하자는 순수한 마음으로 동참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교수들은 부산 기자회견에 이어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편,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운명을 결정지을 1차 공론조사가 오는 25일 열린다. 최대 18일간 2만여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를 통해 진행되며, 10개 내외 문항으로 공사 재개 여부 및 시민참여단 참여 여부에 대한 응답을 받는다. 총 3차례 진행되며 결과발표 시기나 오차범위 설정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1차 조사는 다음달 12일쯤 마무리될 예정이며, 해당 조사 응답자 중 희망자를 중심으로 500명 정원의 시민참여단을 선정한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