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특성화高 ‘편견 깬’ 아주 특별한 콘서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양천구 특성화고 인식개선 프로젝트

23일 오후 1시, 서울 양천구 해누리타운 해누리홀 2층에서는 이색적인 콘서트가 열렸다. 중학생·학부모와 함께하는 진로콘서트 ‘나의 꿈을 찾아서’다. 특성화고 인식 개선 프로젝트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특성화고 정보를 알려 주고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일관광고, 서울금융고, 서울영상고 등 지역 내 특성화고 학생들과 교사들, 중학생과 학부모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도 동석했다. 김 구청장은 “특성화고는 오로지 대학을 가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전문 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고 꿈을 키울 수 있는 일터와도 바로 연결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희망”이라고 말했다.
김수영(앞줄 왼쪽 세 번째) 서울 양천구청장이 23일 해누리타운 해누리홀 2층에서 열린 진로콘서트 ‘나의 꿈을 찾아서’에 참석해 지역 내 특성화고 학생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특성화고 학교별로 교사와 졸업생들이 나와 각 학교에 대해 설명했다. 중학생들은 평소 궁금한 것을 조목조목 물었다. 댄스, 태권도, 치어리더 등 학교별 동아리 공연도 펼쳐졌다. 따분한 입시설명회가 아니라 학생과 지역민이 어우러진 축제였다. 대일관광고 항공과에 관심이 있어 참석한 이민지(16·신월중)양은 “외고, 과학고 등 특목고와 달리 특성화고에 대한 진학 정보가 부족하다”며 “이번 콘서트를 통해 특성화고를 제대로 알게 돼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양천구가 선도적인 진로 프로그램으로 교육특구 입지를 더욱 다지고 있다.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맞춤형 교육·진로 정보를 제공해 호평을 받고 있다.

양천구의 중고생 대상 진로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진로탐색, 진로상담, 직업인 멘토링, 현장직업체험, 포트폴리오 작성 등 5단계로 이뤄지는 ‘현장 밀착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개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전문 직업인들이 학교를 찾아 생생한 경험을 들려주는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콘서트’, 졸업과 상급 학교 진학을 앞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인생 설계에 도움을 주는 ‘전환기 학년 내일을 여는 토크콘서트’,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신기술 시연을 통해 미래 유망 직업을 체험하는 ‘정보기술(IT) 집중체험’ 등도 있다. 지역민들은 “구청에서 청소년 진로 문제까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다”며 “아이들이 혼자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도움을 주는 이들이 곁에 있어 든든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 구청장은 “양천구의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단순히 정보나 지식을 전하는 게 아니라 꿈과 희망을 심어 주고 있다”면서 “청소년들이 진로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환하게 웃으며 지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알찬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7-08-24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