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맞춤형 이동신문고 운영
이번 이동신문고는 국방 관련 민원을 담당하는 육·해·공군 파견 현역 장교와 고충처리 전문조사관 등 11명이 상담·안내에 나선다. 국민권익위 홈페이지와 정부민원 대표전화 ‘국민콜’(전화번호 110), 국민신문고 등 고충민원 접수창구를 안내하는 볼펜과 권익카드, 리플릿도 배포해 군 복무 중 발생하는 고충과 애로사항을 신고·상담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해병대 식(食) 고문 사건(해병대 전통이라는 이유로 신병에게 대량의 음식을 강요)과 2014년 28사단 윤 일병 구타 사망, 22사단 임 병장 총기난사 사고 등 부대 내 구타·가혹행위가 여전한 상황에서 국회도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군 장병 권익보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권익위는 덧붙였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2015년 육·해·공군 훈련소(3회)를 시작으로 지난해 해군훈련소 및 전방사단(5회) 등 군 옴부즈맨 제도를 홍보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역 장병은 서류 작성 없이 곧바로 ‘국민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9-15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