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일‘탈’로 세상과 소통하는 노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일부터 주민이 만든 ‘탈축제’ 퍼레이드·댄스 배틀 등 다양

서울 노원구는 13일부터 이틀간 노원역 일대에서 구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2017 노원탈축제’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노원탈축제는 ‘탈에서 세상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펼쳐진다. 슬로건은 일탈, 소통, 만개(滿開)이다.

지난해 서울 노원구에서 열린 노원탈축제에서 참가자들이 각자 개성 있는 탈을 쓰고 행진하고 있다.
노원구 제공

노원탈축제는 주민이 기획하고 참여해 만들어 가는 주민기획형 축제로 2013년부터 개최됐다. 탈 퍼레이드와 창작탈 전국공모전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올해 서울시 브랜드축제로 선정돼 1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축제 전일행사가 진행되는 13일에는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과 등나무 근린공원에서 노원구 생활예술동아리축제 ‘노원드림페스티벌’이 열린다. 노원의 각 분야 생활예술인들이 함께하는 문화나눔형 축제이다. 생활예술동아리의 다채로운 공연과 공예체험, 아트플리마켓, 나눔장으로 구성된다.

나무근린공원 야외무대에서는 ‘전국 올스트릿 퍼포먼스 댄스대회 TAL’도 열린다. 전국에서 출전한 20개 팀이 개성 있는 탈을 쓰고 치열한 퍼포먼스 댄스 배틀을 펼칠 예정이다.

노원탈축제의 가장 큰 볼거리는 14일 열리는 탈 퍼레이드이다. 이날 오전 9시 30분 동일로 2개 차로를 통제하고 등나무근린공원을 출발해 축제 메인 행사장인 노원역 사거리까지 2.1㎞를 6000여명의 주민이 탈을 쓰고 행진한다. 탈 퍼레이드 선두에는 축제기와 함께 노원탈축제 캐릭터인 사랑이탈과 노원의 말을 상징하는 마들이탈 등 다양한 탈들이 행진한다.

노원탈축제의 탈 퍼레이드에 참가하는 주민들은 모두 자신이 직접 만든 ‘나만의 탈’을 쓰고 행진한다. 퍼레이드 단체접수팀은 각자 자신의 단체를 상징하는 주제를 가지고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이 밖에 강릉관노가면극, 봉산탈춤, 광명농악 등 신명 나는 전통공연 마당이 펼쳐진다. 또 마당무대에서는 주민이 스토리를 기획하고 만든 ‘노원 탈마당극제 행복한 마당’이 열린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우리 구는 앞으로도 ‘노원’ 하면 서울의 새로운 탈축제를 떠올릴 수 있도록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10-1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