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청년들의 기업설전’ ‘스마트 화재대응’ 행정·민원 국민 불편 싹 풀어 드립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우수사례 경진대회 막 올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해부터 ‘청년들의 기업설전’을 열었다.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중소기업 분석 경진대회다. 3~6인으로 팀을 꾸려 분석을 원하는 기업을 골라 분석보고서를 제출한다. 우수 보고서를 낸 상위 2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해 7분간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8월 열린 두 번째 대회에서는 건설중장비 전문업체인 수산중공업을 분석한 ‘작은 거인’이 서울시장상을 받았다.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오직 대기업에만 쏠려 취업난이 심각하지만 정작 중소기업엔 일할 사람이 부족한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된 정책이다.

경기 의왕시청은 지난 8월 의왕시에 있는 부곡도깨비시장 내 100여개 점포 전부에 화재감지기를 설치하고 ‘스마트 화재대응 시스템’을 구축했다. 점포에 설치된 화재감지기가 불꽃이나 연기 등 화재의 낌새를 포착하면 소방서 상황실의 관제 모니터에 점포 영상이 나타난다. 해당 점포 주인의 휴대전화에도 알림이 울려 화재 사실을 알린다. 의왕시는 전국 최초로 신고 없이도 화재 발생을 초기에 진압하는 실시간 대응 시스템을 구축했다.

행정안전부는 위와 같이 행정·민원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널리 알리고자 2일 ‘2017 행정·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7번째인 이번 대회에선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지원’ 등과 관련된 정책 사례들이 쏟아졌다. 행정기관별로 자체 대회를 거쳐 접수된 196건 중 서면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해 35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이번 대회에선 ‘청년들의 기업설전’, ‘스마트 화재대응 시스템’ 등 상위 12건이 소개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7-11-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