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운기 서울시의원, 공공임대 단지 경비노동자 처우-고용안정 촉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박운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대문2)은 13일에 열린 277회 정례회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경비노동자의 처우개선 및 고용안정을 위한 SH공사의 관심과 노력을 촉구했다.

최근 여러 언론에서 마땅한 휴게공간이 없어서 화장실에서 식사를 하는 경비원의 사례가 보도되어 사회적 공분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날 박운기 의원에 따르면 SH공사가 관리하는 총 182개 단지에서도 경비노동자 휴게공간이 없는 곳이 13곳이고 냉난방시설이 없는 곳이 61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운기 의원은 “민간의 모범을 보여야 할 공공임대 단지에서 이런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데 분노한다”고 말하면서 “경비노동자들인 대부분 고령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냉난방시설이 없다는 것은 건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되기 때문에 내년 업무보고 때까지 신속히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현재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운기의원은 2016년 경비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해 공동주택 조례 개정안을 발의, 통과시켰고 희망제작소와 SH공사가 아파트경비노동자 고용안정 협약을 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추가로 논의된 내용은 바로 아파트경비노동자들의 고용안정에 관한 것이었다. 내년 최저임금이 크게 상승함에 따라 현재 여러 아파트단지에서 경비노동자의 해고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런 과정에서 주민들 간에 갈등이 심각한 경우도 종종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운기 의원은 “공기업으로서 SH공사가 경비노동자 해고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침묵하지 말고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하면서 “경비노동자 대량해고가 도래하기 전에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확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