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연일 격무’ 방재안전직 직무만족도 고작 13%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업무량 과중·낮은 처우 등 원인

조기퇴직률 11%… 전체의 14배

“방재안전직 공무원들은 언제나 긴장 상태입니다. 재난이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이죠. 상황을 통제하면서 현장도 같이 확인해야 합니다. 24시간 매달려도 부족합니다. 이런 일이 1년 내내 계속되면 사명감으로 일하다가도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방재안전직’ 공무원들의 직무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부가 15일 발표한 ‘방재안전직 직무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재안전직 공무원 181명 중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는 사람은 13%(23명)에 불과했다. 직무만족도가 낮다고 응답한 사람은 56%(102명)로 절반을 넘었다.

직무만족도가 보통이거나 낮다고 응답한 158명 중 39%(61명)는 ‘업무량 과중’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낮은 처우’(23%), ‘잦은 비상근무’(15%)가 뒤를 이었다. 방재안전직렬을 처음 도입했을 때 취지와 달리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에 대한 긴장감 등이 이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재난관리만 담당하는 방재안전직렬 공무원은 2013년부터 따로 뽑았다. 국민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서는 장기 재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해당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지만 1년 내내 격무에 시달리는 방재안전직 공무원들의 조기 퇴직률(2년 이내 떠난 공무원/2년 이후 남은 공무원)은 11.1%다. 전체 지방공무원 조기 퇴직률 0.8%의 14배다. 행정직·시설직 등에 비해 채용 규모가 적은 소수직렬이라 인사상의 불이익도 있었다. 실제 한 지방자치단체 방재안전직 9급 직원은 같은 시기에 채용된 다른 직렬 공무원보다 10개월이나 늦게 승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근무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 응답자의 60%(109명)가 ‘인력 확충’을 꼽았다. 승진 시 가산점 등 인사상의 우대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도 17%(31명)나 됐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방재안전직 인력을 확충하는 등의 문제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7-11-16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