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북 ‘기억지킴이’ 복지부장관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0여명 자원봉사단 9년째 활동… 취약계층 치매노인 말벗·동행

서울 성북구의 치매 전문자원봉사단인 ‘기억지킴이’가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성북구는 지난 10일 경기 성남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2017년 국가치매관리사업 워크숍, 우수치매극복 선도단체시상’에서 최우수상인 보건복지부장관상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성북구의 치매극복 선도 활동이 전국 최고로 인정받은 것이다.
지난 10일 경기 성남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2017년 국가치매관리사업 워크숍, 우수치매극복 선도단체시상’에서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게 된 ‘기억지킴이’를 대신해 성북구치매지원센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2009년 결성된 기억지킴이는 성북구가 서울시에서 최초로 치매 노인 사례관리 사업에 참여한 이후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아동, 청소년부터 중·장년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층의 봉사자 6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기억지킴이는 취약계층 치매 노인의 가정에 2인 1조로 주 1회 방문한다. 노인의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 등 정서 지원, 약물 투약 관리와 병원 동행, 인지 활동 프로그램 제공 등을 돕는다.



특히 이번 수상에는 월 1회 ‘자원봉사자 사례 회의’를 통한 지속적인 피드백,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자원봉사자의 다양한 자원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지역 자원 서비스의 유연한 연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지난달에는 유승호 성북구치매지원센터장이 ‘제21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고 지난 9월 ‘제10회 치매극복의 날’ 행사에서는 전아영 작업치료사가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선도적으로 2007년 치매지원센터를 문 열고 운영한 경험을 살려 지역사회 차원에서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더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7-11-1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