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장애인·아이가 항상 먼저 궂은날에도 맘껏 뛰어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대문문화체육관 신관 개관

“공공 체육시설이 있어도 상대적으로 이용 기회가 적을 수밖에 없는 장애인, 어린이들에게 우선권을 주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문석진(가운데) 서울 서대문구청장이 지난 13일 서대문구문화체육관 신관 1층에 있는 어린이 풋살장에서 아이들과 풋살 경기를 벌이기 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지난 13일 서울 서대문구 백련사길에 서대문구문화체육관 신관(서대문다목적체육관)이 문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만난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 체육관은 장애인과 어린이가 우선순위”라고 말했다. 다목적체육관은 2011년 3월 처음 건립 계획이 수립됐지만, 구의회 반발 등으로 정작 첫 삽을 뜬 것은 지난해 2월이었다. 공사 시작 1년 9개월 만에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총면적 4451.17㎡ 규모로 조성됐다.



1층에는 어린이 풋살장과 농구장, 블록놀이터가 있는 ‘어린이 스포츠 센터’를 만들어 날씨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어린이들이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2층에는 장애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샤워장과 가족탈의실을 갖춘 ‘대체육관’을 만들어 장애인들이 농구, 배드민턴 등을 맘껏 즐길 수 있게 했다. 장애인과 어린이를 위한 공간인 만큼 모든 문에는 턱을 없앴다.

개관식에 앞서 문 구청장은 어린이 풋살장, 블록놀이터, 농구장을 둘러봤다. 풋살장에서는 겉옷도 벗어 던지고 아이들과 풋살을 즐겼다. 블록놀이터에서는 신발까지 벗어 두고 아이들과 마주 앉아 블록을 쌓았다.

보육교사 김태연씨는 “도심 속 어린이집에서는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풋살이나 농구수업을 하기 어려운 데다, 체육관을 빌리는 것도 힘든 게 현실”이라며 “지역 내 아이들이 마음껏 뛸 수 있는 공간이 생겨 기쁘다”고 말했다.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도 돋보였다. 출입구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지도가 배치됐고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와 이동 경로를 설명하는 안내 음성이 흘러나왔다. 2층에는 가족 탈의실과 샤워장이 있어 장애 아동과 부모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문 구청장은 “2층 대체육관을 3층에서 내려다볼 수 있는 구조로 설계했다”며 “장애인들이 체육활동을 하는 동안 부모들이 아이를 지켜볼 수 있고 그 시간만이라도 잠깐 쉴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7-11-1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