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언근 서울시의회 정책연구위원장, 서부-난곡경전철 조속 촉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언근 서울시의회 정책연구위원장이 16일 박원순시장을 상대로 신림선과 서부선 연결에 관한 시정질의를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신언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관악4)은 지난 16일 서울시의회 제277회 정례회 1일차 서울시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에서 관악구를 남북으로 이어 관악구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경전철 사업 중 서부선과 난곡선의 조속한 추진, 그리고 동시에 신림선과 서부선의 연결을 촉구했다.

신 의원은 “관악구를 지나는 지하철은 2호선 1개 노선으로 그 조차도 관악구의 북쪽 지역만을 통과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중부와 남부의 관악구민들은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버스를 타고 지하철역까지 가야하는 관악구의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을 지적했다.

신 의원은 또 “최근 들어 관악구에는 주택재개발 APT단지가 늘어나고 있고, 신림뉴타운 개발 등 대규모 교통유발지역이 늘어나면서 하루가 다르게 도로교통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관악구민들은 다른 지역 주민들에 비해 출∙퇴근을 위해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에 대한 조속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 이라며 관악구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토로했다.

신 의원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추진 된 것이 신림선, 서부선, 난곡선인데, 2007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포함될 때만 해도 주민들은 큰 기대를 가졌으나, 현재 신림선 1개 노선만이 2016년에 착공되었을 뿐 다름 노선은 아직까지도 논의만 되고 있다“ 며 서울시의 거북이 행정을 지적했다.

신 의원은 또 “현재 5년마다 진행되고 있는 도시철도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인데, 타당선 검토가 끝난 후 조속한 시일 내에 서부선 건설을 추진 할 것”을 주문했고 이와 함께 ”지난 신림경전철 착공 때 포함되지 않은 서울대입구역에서 관악산 주차장 2.1km 구간도 함께 진행시켜 이 노선이 서부선과 연결되는 것“이 관악구민들의 염원이라는 것을 전달했다.

답변에 나선 박원순 시장은 관악구의 열악한 도시철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적인 경전철 건설의 필요성에 동의하면서, 지난번에 신림선 건설에서 제외된 서울대입구역에서 관악산입구 구간도 시간이 지나면서 환경이 변한만큼 긍정적으로 검토 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신 의원은 마지막으로 “관악구는 서울 남부지역의 대표적인 교통혼잡지역으로 서울시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준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며 서부선, 난곡선의 조기 착공과 신림선 구간 연장을 통해 관악주민들의 오랜 염원을 풀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시정질문을 마무리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나경원, 안희정 사건에 “성관계 후 와인바 갔다

판사 출신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혐의에 대해 1심 재판부가 무죄를 선고한 것과 관련해 “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