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포 숙원사업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14년 만에 첫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망대·전시관 등 갖춰 역사 탐방공원으로 2019년 말 완공

한강하구 평화문화도시 김포 상징이 될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이 14년 만에 착공됐다.

김포시는 21일 오후 월곶면 조강리 전망대 주차장에서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조성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애기봉 일대 4만 9500㎡ 부지에 시비 151억원 등 총 269억원을 투입해 2019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북한땅이 훤히 보이는 전망대를 비롯해 전시관과 주차장 등을 갖추게 된다.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착공식에 유영록 시장을 비롯해 홍철호 국회의원과 이승도 해병대 제2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김포시 제공

설계는 세계적 건축가인 승효상씨가 맡았다. 평화공원은 건축을 통해 지형의 복원을 드러내는 독특한 방식으로 설계된다. 무엇보다 관광객들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 효율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한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과는 1.2㎞ 거리여서 시는 애기봉을 남북교류의 중심지로, 한반도 평화를 상징하는 역사적인 탐방공원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유영록 시장을 비롯해 홍철호 국회의원과 이승도 해병대 제2사단장, 주민 등 200명이 참석했다.


애기봉에서 바라본 북녘땅.

낡은 애기봉 전망대를 정비하기 위해 시는 2003년부터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사업은 순조롭지 못했다. 13년간 국비확보와 군부대 협의 등 난관에 부닥쳐 사업이 지지부진했다. 그러다 최근 해병2사단 등 관련 기관 간 지속적인 협의 끝에 14년 만에 첫삽을 떴다.

‘애기봉’은 1963년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주제로 제작된 ‘돌아오자 않는 해병’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1993년에는 실향민을 위해 망배단이 설치돼 하루 관광객이 300명 넘게 다녀갔다.

유영록 시장은 기념사에서 “애기봉 전망대는 군사적으로 중요하고 남북평화를 상징하는 등 의미가 공존하는 뜻깊은 곳”이라면서 “평화를 상징하는 수도권 유일의 평화문화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