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동작 용봉정·효사정 ‘한강 新관광 허브 ’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동작구는 용봉정근린공원과 효사정 일대를 테마공원 조성사업을 통해 한강의 새로운 관광 허브로 재탄생시키겠다고 18일 밝혔다.

본동에 있는 용봉정근린공원은 서울시 유형문화재 6호인 용양봉저정을 품고 있는 공원이다. 조선시대에는 정조가 화성 행차 당시 잠시 머물던 곳으로, 현재는 한강이 한눈에 들어오는 풍경을 담은 명소로 유명한 곳이다.



구는 용봉정근린공원을 자연과 사람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도심 속 숲으로 만들고자 ‘용봉정 자연마당’ 공원으로 새롭게 조성할 계획이다. ‘용봉정 자연마당 조성사업’은 올해 환경부에서 주체한 ‘자연마당 조성사업’ 공모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용봉정근린공원 주변에는 경관숲이 조성되며 동작구 충효길과 연결되는 산책로와 전망공간, 그리고 주민 휴식탐방시설 등도 새롭게 설치된다.

아울러 구는 노들섬 개발과 발맞춰 서울 야경을 시원하게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를 용봉정근린공원 정상에 세우겠다는 계획이다. 노들역부터 전망대까지의 거리를 각종 맛집과 카페거리로 만들 계획도 있다. 용봉정근린공원 맞은편 효사정 일대도 자연자원과 역사적 이야기를 한데 엮은 테마공원으로 새롭게 조성된다. 이를 위해 구는 서울시 특별교부금 20억원을 확보하고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했다.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효사정 문학공원’(조감도)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효사정은 그간 서울시 우수 조망명소로 지정될 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고 역사적·문화적 가치 또한 풍부한 곳이었으나 접근성이 떨어져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한강변 연결 진입로를 개설하는 등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자 다양한 자연보존 정책도 추진한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용봉정근린공원과 효사정 일대를 자연과 역사가 숨 쉬는 테마공원으로 2020년까지 조성하겠다”면서 “서울의 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7-12-19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