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창업촌 꿈꾸는 관악 고시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림동에 ‘녹두.zip’ 거점센터

서울 관악구와 서울대가 신림동 고시촌에 청년 창업가를 위한 창업단지인 ‘녹두.zip’ 거점센터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22일 서울 관악구 대학동 ‘고시촌’에 들어서는 창업단지인 ‘녹두.zip’ 거점센터.
관악구 제공

‘녹두.zip’에는 면접 심사 등을 거쳐 선발된 15팀이 입주한다. 22일 서울대 관악큐브 창업지원센터 2층에서 열리는 개소식에서는 ‘녹두.zip’ 입주 청년 창업가와 ‘공유창고’ 등 창업 아이템이 소개된다.



‘녹두.zip’ 사업은 학생 주거공간, 연구시설 등으로 공간이 가득 찬 서울대 관악캠퍼스와 사법시험 폐지로 공간이 점차 비고 있는 신림동 고시촌의 현 상황이 맞물려 추진됐다. 관악구는 ‘녹두.zip’을 통해 고시촌을 청년 창업가를 위한 창업단지로 변모시켜 새로운 ‘대학촌’이 형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서울시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에 선정, 1년에 5억원씩 3년간 총 15억원의 예산을 받는다. 구는 행정 부문을 지원하고 서울대는 인적자원을 활용해 창업 노하우를 전수한다. 지역 상인과 연계한 상권 활성화 사업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대학과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유도하는 청년 창업가 활동 공간임과 동시에 사법고시 폐지로 쇠퇴하는 고시촌 지역의 상권 활성화 등을 위해 필요한 공간”이라며 “대학가가 일자리 중심의 ‘창조가’로 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7-12-2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