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계급장 뗀 중구 ‘맞짱토론 ’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격식 깬 중구 신년 업무보고

“특별휴가를 육아에만 국한돼 쓰는 경우가 많은데, 미혼인 직원들에게 역차별이 될 수 있습니다. 육아가 아닌 다른 개인적인 사유로도 쓸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문인옥 민원여권과 7급 주무관·여)
최창식(왼쪽 세 번째) 중구청장이 지난 3일 구청 3층 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신년 업무보고에서 직원들과 자유롭게 토론을 벌이고 있다.
중구 제공

지난 3일 2018년 신년 업무보고가 진행된 서울 중구청 3층 대회의실. 다소 생경한 풍경이 펼쳐졌다. 예년대로라면 과장(사무관)급 이상과 간부들이 채워야 할 자리를 7·8급 직원들이 꿰찼다. 정해진 보고 순서나 형식도 탈피했다.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마이크를 켜고 최창식 중구청장에게 의견을 개진했다.



계급장을 뗀 이른바 ‘맞짱토론’이었다. 하위 직급 공무원이 구청장과 함께 자발적으로 구정에 대한 평가를 내놓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날 행정관리국을 시작으로 첫발을 뗀 국별 업무보고는 오는 11일까지 매일 2시간씩 진행된다.

틀에 갇힌 형식을 깬 신년 업무보고를 제안한 사람은 바로 최 구청장이다. 그는 “전날 업무보고 자료를 읽어 보니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게 없어 이럴 바엔 아예 시나리오 없는 난장토론을 해보자고 했다”면서 “서울시 부시장(2006~2008년) 시절에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는 격의 없이 의견을 주고받는 식사 자리에서 나올 때가 많았다”고 말했다. 최 구청장의 갑작스러운 지시에 전날 행정관리국은 발칵 뒤집혔다. 사전에 작성된 업무보고 자료에 얽매이지 말라는 가이드라인을 줬기 때문이다.

보고 내내 정적이 흐를 것이란 우려가 높았으나, 결과는 예상을 빗나갔다. 기존 정책·사업에 대해 숱한 지적, 개선 사항이 쏟아졌다. 문병길 전산정보과 8급 주무관은 “인공지능(AI)이 화두인데,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로봇을 이용해 홀몸어르신을 돌보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며 “기초자치단체에서도 AI를 활용한 대민 서비스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구민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박기현 교육체육과 8급 주무관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올해 확대되는데, 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에게 상담 지원을 해 주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이 밖에도 ‘관광 1번지’ 중구에 걸맞게 글로벌센터 운영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접근성이 높은 명동주민센터에 글로벌센터 기능을 신설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중구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정동야행’의 콘텐츠를 다양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최 구청장은 “직원들 모두 ‘내가 구민’이라는 생각으로 수요자 입장에서 의견을 내야 구정이 개선될 수 있다”면서 “토론 방식을 동주민센터에까지 확대 적용해 시간 때우기 식의 업무보고 관행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1-0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