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OTL 없는 사회 배움터… 서대문 ‘희망 OT ’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문석진 구청장의 ‘노동의 가치’

“단순히 아르바이트라고 생각하지 말고 사회에서 사람과 관계 맺는 법을 잘 배워 갔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2018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오리엔테이션’에서 문석진(앞줄 가운데) 구청장이 대학생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지난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청 대회의실. ‘2018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오리엔테이션’을 위해 30명의 대학생들이 모였다. 14대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이들은 이날부터 다음 달 2일까지 구청, 동주민센터, 보건소, 자연사 박물관 등에서 자료 정리, 행사 안내, 민원업무 안내, 사무 보조 등의 일을 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현장을 찾은 것이다.

문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여러분의 세계가 학교에 국한되어 있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사회생활의 새로운 장을 만든다고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생활을 할 때 만나게 되는 한 사람, 한 사람과의 모든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그 관계가 본인의 성장에 굉장히 중요한 바탕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청 대학생 아르바이트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는 사회생활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구청 입장에서는 구정발전을 위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서대문구는 아르바이트 신청자의 희망 사항이나 특기 사항, 전공 등을 최대한 고려해 부서를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가령 간호학과 학생은 보건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박성빈(20) 학생은 “앞서 다른 아르바이트를 알아봤지만 모두 경력자를 선호하거나 6개월 이상 근무할 사람을 찾다 보니 일자리를 구하기 힘들었다”면서 “구청에서 아르바이트 경력이 앞으로 진로를 결정할 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인 김다혜(22)씨는 “방학 동안 열심히 일해서 학기 중에 쓸 용돈을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앞으로 공무원이 되거나 병원 원무과에서 일하는 게 목표여서 이번 기회에 많이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대학생들은 주 5일, 1일 5시간을 근무한다. 올해 최저임금인 시간당 7530원과 중식비 5000원을 포함해 하루 4만 2650원을 받는다.

문 구청장은 최근 최저임금조차 주지 않는 청년 일자리가 늘어나는 세태와 관련, “노동의 가치를 천시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박정희, 전두환 정권에서 저임금으로 노동력을 착취하다시피 해서 경제 성장을 이뤄왔지만, 이제는 성장보다는 분배, 형평, 균등의 가치를 중요시할 때”라면서 “최소한의 임금은 인간에 대한 존중이자 사회적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8-01-1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