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저도 9급부터 시작해 시장 됐지만… 선거 뛰어드는 공무원들 말리고 싶어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재광 평택시장이 말하는 ‘선거’

“지방선거 나오겠다는 공무원들, 말리고 싶습니다. 선거는 공직과 달리 상처받기 쉬워요. 편이 갈리고 잘 알고 지내던 사람들도 돌아서죠. 가족도 힘들어합니다. 정치에 대한 본인만의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을 때 도전하기 바랍니다.”

공재광 평택시장

# 靑행정관 거쳐 시장으로… 관가서도 입지전적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청와대 행정관, 나아가 기초자치단체장까지. 공재광(사진ㆍ55) 평택시장은 관가에서 입지전적인 인물로 꼽힌다.



군 복무를 마치고 대입을 준비하던 그는 우연히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30여년간 공직에 몸을 담았다. 2014년, 정년이 아직 많이 남은 그는 청와대 행정관을 관두고 지방선거에 뛰어들어 평택시장에 당선됐다. 지난 10일 경기 평택시청에서 공 시장을 만나 지방자치단체장이 된 연유를 들었다.

공 시장은 1987년 평택군 청북면에서 9급 공무원으로 공직을 시작했다. 수원시와 경기도를 거친뒤 안전행정부(현 행정안전부) 파견에 지원하면서 중앙공무원이 됐다. 2010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근무하다가 국무총리실을 거쳐 지난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행정관까지 지냈다. 이때 출마 결심이 섰다. 당선에 대한 확신은 없었다.

# 내 편ㆍ네 편 갈라져… 공직과 달리 상처투성이

“더 올라갈 곳이 없었죠. 고향을 위해 새로운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무모한 일이라며 주변에서 만류했지만, 정년을 마치고 도전하면 의욕이 떨어질 거라고 생각했어요. 직장을 그만두고 도전하니 더욱 절박한 마음이었습니다.”

더 큰 꿈을 위해 공무원이라는 안정된 직업을 버린 공 시장은 정작 주변인들에겐 본인처럼 하지 않기를 권장한다. 그간 받은 상처가 컸던 모양이다. “지역에서 선거를 하다 보면 부류가 형성됩니다. 내 편과 네 편이 명확하게 갈리죠. 저도 사표 쓰고 나와서 명함을 돌리기 시작했을 때 후회했습니다. ‘이래서 나가지 말라는 거였구나’ 하고요. 눈물을 흘렸던 적도 많습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나가겠다고 할 때 말리는 겁니다.”

# 시정은 행정과 정치… 공직 경험 큰 도움돼

그는 공직 경험이 시정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평택은 주한미군기지가 이전하는 지역입니다. 시민들 의견을 외교부·국방부 등 중앙부처에 전달하는 게 중요하죠. 공직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을 이때 활용할 수 있어요.”

공직에 있으면서 행정을, 선거를 치르면서 정치를 모두 경험한 그는 시정(市政)이란 행정과 정치의 조화라고 강조했다. “행정에만 매몰되면 지역과 소통을 못 하고, 정치에만 매몰되면 표 걱정만 합니다.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드는 게 행정이라면 주어진 여건을 극복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게 정치입니다. 이 사이의 무게 중심을 잘 잡는 게 시장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리보다 뚜렷한 목표의식 있을 때 도전해야

마지막으로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무엇이 될 것인지보다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시장은 시민이 원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지 그 자리 자체가 목적이 돼선 절대 안 됩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1-15 3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