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마스크 쓴 ‘암행순찰’ 구청장 오늘도 현장으로 출근합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클린 서초 만들기

“서초구는 아파트 재건축만 60개가 넘게 진행 중이고 작은 공사장만 300개에 달합니다. 주민 생활에 추호의 불편함이 없도록 공사장의 소음과 분진을 처리해 주세요.”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올 들어 출근 전 지역 골목골목을 누비며 혼자 순찰에 나서고 있다. 지난 14일 출근길에 서초 무지개아파트 공사 현장을 찾아 공사로 인한 생활 불편 사항을 점검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지난 8일 방배로 일대를 순찰하며 수행 중인 구 간부들에게 문제점을 지적한 뒤 해법을 당부하고 있다.
서초구 제공

앞서 이달 3일에는 길마중 길에서 한강변까지 4㎞를 순찰하며 위험한 곳은 없는지, 쓰레기 적치물은 없는지를 챙겼다. 지난 8일에는 방배로 내방역에서 서래초등학교 1㎞ 구간을 순찰한 뒤 버스승차대 주변과 육교 밑에 방치된 쓰레기 더미를 발견하고 해당 부서에 처리할 것을 요청했다.

조 구청장이 이처럼 지역 생활 환경 살피기에 나선 것은 주민의 시각으로 불편 사항을 처리하기 위해서다. 마스크와 귀마개로 얼굴을 거의 가려도 거리에서 만나는 주민들은 구청장을 알아보고 생활 환경 속 문제점들을 해결해 달라며 각종 건의를 건네는 일이 종종 있다고 한다. 해당 부서에서 간혹 놓치는 보고도 있을 수 있기에 현장에서 주민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조 구청장이 수집한 문제는 올 들어 부구청장 주재로 매주 수요일마다 열리는 일명 ‘클린회의’를 통해 해결될 때까지 점검한다. 이면도로 청결 상태, 어지럽게 엉켜 있는 공중선, 공사장 분진 및 소음 등 문제를 해결해 안전하고 깨끗한 서초를 만든다는 목표다.



조 구청장이 암행순찰하는 장소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보고 또 보고 365 현장 체크방’에 올라온 현장들이 많다. 이 방은 조 구청장이 지난해 4월 주민들이 해당 부서가 아닌 구청장에게 직접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만든 소통의 장이다. 민원 현장 사진이 게재되면, 해당 부서가 관련 민원을 처리한 뒤 그 모습을 사진과 함께 올리는 식으로 주민이 제기한 불편 사항을 처리하고 있다. 지난 10개월간 총 928건의 민원이 해결되는 등 서초구 주민 소통창구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했다는 설명이다.

조 구청장은 이 외에도 구청장이 직접 참여해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하는 현장 톡(talk) 자리를 자주 마련해 교육, 보육, 안전, 복지 등 각 분야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들은 뒤 개선에 나서고 있다.

조 구청장은 “올해도 주민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동네 구석구석을 살피는 생활밀착 행정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1-17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