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겨울에도 안전한 광진 어르신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독거노인 종합지원대책 추진

서울 광진구는 오는 3월 15일까지 ‘동절기 대비 독거 어르신 종합지원대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광진구는 “노인돌봄서비스·서울재가서비스·무료급식 등 복지서비스 대상자 3018명 가운데 거동이 불편해 도움이 절실한 돌봄 취약 독거 어르신 800명을 중점 관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기동(앞줄 왼쪽 세 번째) 광진구청장이 지난해 1월 설을 맞아 지역 내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구는 한파 발생 때 발 빠르게 대처하고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건설교통국장을 실장으로 하는 한파대책본부 종합지원상황실을 구성했다. 노인돌보미·생활관리사·재가관리사·방문간호사 등 노인돌봄인력들을 중심으로 한파정보전달 체계도 구축, 한파 발생 때 독거노인들에게 행동요령을 전파하도록 했다. 생활관리사는 주 1회 이상 방문하고 주 2회 이상 전화를 걸어 노인들의 건강 상태와 안부를 확인한다. 방문간호사는 혈압·혈당 체크 등 기초 의료지원을 한다. 지역 내 중곡·면목·광진·구의 등 한국야쿠르트 배달원 100여명도 한파주의보 발령 때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일일이 확인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우리 구는 자체 한파 기준을 마련해 행정안전부나 기상청 한파 특보 발령보다 한발 앞서 한파 대비책을 펼친다”며 “한파 위험요인을 사전에 점검하고 보호대책을 마련,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01-17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