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하철 2호선 광명역 연장 추진

인천대공원~광명역 등 3개노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천지하철 2호선을 경기도 광명시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22일 인천시민의 고속철도(KTX)에 대한 광명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 하반기 중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0개월가량 걸릴 예정이다.


타당성 용역은 인천지하철 2호선 종점인 인천대공원역을 출발해 광명시를 잇는 3개의 후보 노선 중 최적 노선을 찾기 위해 실시된다. 3개 후보 노선은 인천대공원역∼KTX 광명역(12.8㎞), 인천대공원역∼경부선 독산역(13.9㎞), 인천대공원역∼신안산선 매화역(8.6㎞) 등이다.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사업에는 광명시와 시흥시도 적극 참여한다. 인천과 인접한 두 지역도 이번 사업을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이 성사되면 광명과 시흥도 인구가 2016년 300만명을 넘어선 인천경제권과 철도망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비 1억 5000원 가운데 인천시는 10%만 부담하며 광명시 50%, 시흥시 40%의 비율로 분담하기로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연구용역에서 3개 후보 노선을 비교 검토해 경제성이 가장 높고 정부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노선을 찾게 된다”면서 “내년 하반기 연구용역을 마무리해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해 달라고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8-01-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치믈리에’ 행사장 “닭의 죽음이 재밌냐” 기

서울 도심 한 호텔에서 열린 ‘치킨 자격증 시험’ 이벤트 행사장에 동물 복지 운동가들이 난입해 ‘닭을 먹지 말라’고 시위를 …

많이 본 뉴스

우리 지역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이슈&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