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문화ㆍ복지ㆍ행정’ 세 토끼 잡는 면목복합타운 탄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면목 세우는’ 면목동 숙원사업

“2019년 중랑구의 면목복합행정타운(조감도)이 착공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 가겠습니다.”
나진구(왼쪽 두 번째) 서울 중랑구청장이 22일 구청 회의실에서 간부들과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지로 선정된 면목복합행정타운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나진구 서울 중랑구청장은 22일 구청에서 간부들과 회의를 열고 면목복합행정타운 착공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타당성 계획, 투자심사 등 관련 서류를 검토했다. 지난 연말 국토교통부가 면목4동주민센터, 북부등기소, 구민회관 등 면목동 378-4 외 8필지 6713㎡를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지로 선정했기 때문이다. 나 구청장이 민선 6기 이래 추진해 온 면목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이 마침내 결실을 본 것으로 면목 지역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랑의 남부인 면목동 지역은 다세대주택 등 주거시설이 밀집돼 있어 주민들의 개발 욕구가 크다. 신내동과 묵동, 망우동 등이 있는 구의 북쪽 지역에는 구청과 보건소는 물론 구민체육센터, 정보도서관 등 행정·문화시설이 몰려 있는 것과 대조되기 때문이다. 구는 면목 지역 주민들의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 2016년 7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 지역에 동주민센터와 구민회관 등 행정기관과 문화시설을 한데 묶는 면목복합행정타운 조성 사업을 기획해 추진해 왔다. 앞서 구는 지난해 9월 국토부가 실시한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지’ 공모사업에 신청해 면목 지역이 사업지로 선정된 바 있다.



사업지 선정에 따라 임대주택 건설비는 재정과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받고 공공청사와 수익시설 건설비는 수익시설 임대료로 충당된다. 사업지 내 시유지에 대해 시의 협조만 이뤄진다면 사업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타운에는 구민회관, 면목4동주민센터와 함께 공영주차장과 근린생활시설 및 청년층을 위한 임대주택이 복합 건설된다. 건립이 완료되면 용마산역 역세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로 개발의 모멘텀이 생겨나 구 전역에 지역발전이라는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란 설명이다.

타운 조성 소식에 지역 주민들의 여론도 고조돼 있다. 면목동에 거주하는 김모(78)씨는 “이곳은 1980년대까지도 채석장 소음과 분진으로 살기가 힘들었는데 복합행정타운을 지어 준다니 ‘천지개벽’이란 말이 떠오른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나 구청장은 “면목복합행정타운 건립은 구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면목 지역의 문화·복지·행정 인프라를 확충해 주민 숙원이 해결되는 것”이라면서 “구 재정 부담은 최소화하고 구민들이 문화 향유와 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복합공간은 늘려 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글 사진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1-2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