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챗봇 등 접목…전자정부 더 똑똑해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18 지능형 정부’ 유망 기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고자 정부는 최근 ‘지능형 전자정부’ 구축에 힘쓰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3일 2018년 지능형 전자정부를 이끌어갈 10대 유망기술을 발표했다.

먼저 모바일·웹 환경에 적용되는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인 ‘챗봇’ 등이 꼽힌다. 챗봇은 인공지능을 통해 사람의 일상 언어로 대화·소통이 가능한 채팅로봇 프로그램을 뜻한다. 블루투스 기술과 더불어 각종 대민 행정서비스에서 챗봇 활용을 확장할 계획이다. 음성언어 인식기술이 점차 발달하면서 국민 개개인과 직접 소통하는 ‘비서형 서비스’도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정 사건이나 상황별로 국민이 필요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분석·가공하는 ‘온디맨드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적극 행정을 펴나갈 수 있다. 군사·산림·재난재해 등 각종 상황에 전천후로 활용 가능한 드론도 주목된다.



사물인터넷(IoT)은 도시 곳곳에 있는 구조물과 주민을 연결·소통해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자율주행 시스템이나 스마트그리드(전력 공급자와 소비자의 실시간 소통으로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는 기술) 등이 도입된 ‘지능형 도시’가 전국 곳곳에 조성된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결합한 혼합현실(MR) 기술로 거동이 불편한 국민에게 관광·교육·스포츠 콘텐츠를 실감 나게 제공할 수 있다. 홍채·안면·걸음걸이 등 비접촉 생체인식을 확대해 보안성과 사용성을 동시에 높인다.

최근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로 네트워크를 연결해 위·변조의 우려 없이 안전하게 데이터를 주고받는 환경이 마련된다. 보안을 위협하는 요소를 스스로 인지하고 방어하는 지능형 자동보안체계도 구축된다. 공공기관 클라우드 플랫폼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되고 있다. 5세대 이동통신(5G)으로 데이터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여 지능정보기술 상용화도 촉진한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정부가 지능정보기술을 전자정부 구축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4차 산업혁명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이런 기술 경향이 사업 방향성을 제시해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1-2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