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15개동 누빈 Mr.구로 ‘이심민심 ’ 통하였노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성 구청장의 민생탐방

“편안하게 질문하세요. 시간제한 없습니다.”

지난 19일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주민센터 3층 강당. 주민들이 구정 관련 궁금증을 풀어내는 자리에서 사회자가 질문 숫자에 제한을 두자 이성 구로구청장이 손을 내저으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이성 구로구청장이 지난 19일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주민센터에서 개최된 행사에 참석해 주민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있다.
구로구 제공

이후 강당을 가득 메운 150여명의 주민들은 손을 번쩍번쩍 들며 ‘신도림 역사 유휴공간 활용’, ‘기적의 도서관 착공’, ‘신도림 교육환경 문제’ 등 10여개의 질문을 쏟아냈다. 질문은 이 구청장이 “이제 없으시죠”라고 거듭 물어볼 때까지 1시간여 동안 계속됐다. 이 구청장은 “2010년 취임 이후에 직접 현장으로 나가지 않으면 주민들을 만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숨 가쁜 일정이지만 현장 방문에 잰걸음을 하게 된 이유”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로구의 소통행정 중 하나인 ‘민심탐방’이 끝을 맺었다. 지난 9일 개봉 1동에서 시작한 민심탐방은 신도림동까지 총 15개 동에서 진행됐다. 해당 동장이 한 해 구정 계획과 주요사업을 설명하고, 이 구청장은 주민들의 궁금한 점에 성심성의껏 답했다. 구 관계자는 “구청장께서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수십년간 시 행정을 돌본 경험 때문인지 구정의 세밀한 부분까지 알고 있다”면서 “미리 질문을 짜맞추지 않고 그때그때 답변하는 것을 보면 놀라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구민의 요구를 단순히 듣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해 민원 179건을 접수해 98건(54.7%)을 처리했고, 나머지는 장기 검토 혹은 계속 추진 중이다. 올해도 15개동 190건 정도의 민원이 집계됐다. 교통, 주차, 청소 등 생활과 밀접한 민원이 가장 많다는 게 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불법 주차를 단속해 달라’, ‘횡단보도를 만들어 달라’, ‘거리를 깨끗이 청소해 달라’는 등의 민원이다.

하반기에 진행하는 구로구의 ‘일일 동장’ 프로그램도 올해 일곱 번째 시즌을 맞는다. 일일 동장은 발로 뛰는 소통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자리다. 2012년 이 구청장은 “주민을 만나는 최일선에 있는 동장으로서 지역 현장을 세밀하게 살피고 현안과 불만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일일 동장을 자처했다.

이 구청장은 “하반기에 일일 동장을 하는 것까지 포함하면 15개 동을 일 년에 두 번씩 돌아보는데 직접 주민들에게서 듣는 이야기가 행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면서 “쓴소리, 바른 소리 가리지 않고 주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는 구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8-01-2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