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외국인 방문 1번지 푸른 꿈” 일일 관광 가이드 된 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영등포 관광센터 개관 5개월

“영등포구 10대 관광지가 한눈에 들어오시죠?” 지난 1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 있는 ‘영등포 관광정보센터’. 일일 관광안내사 역할을 맡은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영등포 관광 베스트 10’ 부스 앞에서 주민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선유도 공원, 여의도 봄꽃 축제, 타임스퀘어 등 10대 관광지와 축제를 하나씩 설명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지난 1일 문래동 ‘영등포 관광정보센터’에 마련된 가상 관광 체험 자전거를 타며 미소 짓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그는 ‘영등포구 100년 변천사’ 부스에서도 1960년대 구 청사, 과거 양평동의 침수 모습에 대한 소개를 이어 갔고, 주민들은 기존에 알지 못했던 내용을 들으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조 구청장은 “구청이 갖고 있던 땅을 활용해 관광정보센터를 만들었다. 외국인들의 첫 방문지로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다”고 강조했다.



조 구청장이 영등포 관광정보센터(이하 관광센터) 개관 5개월을 맞이해 일일 관광안내사로 나섰다. 관광센터는 지난해 9월 서남권 문화·관광·쇼핑의 중심지인 타임스퀘어 광장에 들어섰다. 지상 1층, 연면적 173㎡(약 52평) 규모로 역동성 넘치는 외형과 색깔로 설계됐다. 관광센터 인근에는 메리어트호텔, 신세계백화점 등이 있다. 구 관계자는 “관광센터가 국내외 관광객 및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지역문화 특화사업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보다 많은 분들이 찾아 줬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조 구청장이 관광안내사로 나섰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관광센터 방문객은 2만명을 넘었다. 개관 이후 약 3개월간 내국인 2만 258명, 외국인 878명 등 총 2만 1136명이 다녀갔다. 내국인의 95.4%(1만 9336명)는 단순 관람에 집중했고, 외국인의 87.2%(766명)는 관광명소 및 교통 정보를 얻기 위해 관광센터를 방문했다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날 조 구청장의 설명을 들은 문래동 주민 김미자(64·여)씨는 “관광센터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있어 가끔 들르기 쉽고, 필요한 자료를 얻기도 좋다”면서 “30년을 지역에 거주하면서도 몰랐던 점을 알 수 있어 신기하다”고 말했다.

이날 조 구청장은 직접 ‘자전거 관광 가상 체험’을 하며 주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고정된 자전거에 사람이 올라타 페달을 밟으면 지역 대표 관광자원인 선유도 공원, 문래창작촌 등의 모습이 대형 화면을 통해 눈앞에 펼쳐지고 실제 그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조 구청장은 “올해 관광센터를 구민과 소통하는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의료관광특구 부스를 새롭게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8-02-07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