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인문특구 안양시, 지역 문화공간 거점 ‘마을서점’ 13곳 인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0개 시립도서관 등 인증서점서 도서 구매

인문교육특구 경기 안양시가 점점 사라져가는 지역 마을서점의 활성화와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시는 만안구 5곳, 동안구 8곳 등 총 13곳의 서점을 인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제정한 ‘안양시 마을서점 인증·지원에 관한 조례’의 시행에 따른 지원사업의 하나다.

시는 마을서점 지원을 위해 인증 받은 서점에서 10개 시립도서관, 68개 작은도서관 등의 도서를 구입하기로 했다. 지역서점에서 도서를 구입하는 학교와 공공기관, 도서관 등에 대해 예산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증한 마을서점 13곳을 버스정보시스템과 전자게시대를 통해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인증 기준은 서점업 등록 업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서점. 안양시에서 1년 이상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서점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또 사용면적의 50% 이상 매장으로 사용하며 일반·학습도서 및 월간지를 갖춰 판매하는 서점이어야 한다.

마을서점으로 인증을 받으려면 신청서를 시에 제출해야 한다. 담당부서의 현장실사를 거쳐 인증 여부가 결정된다. 지역 문화공간의 거점인 마을서점의 인증 유효기간은 2년이며, 평가를 통하여 인증기간을 2년씩 연장할 수 있다.

시는 조례에 따라 마을서점의 경영,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상담, 컨설팅, 교육, 창업자금 융자지원 등의 창업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

이필운 시장은 “최근 마을서점이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 밀려 점점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며 “영세한 마을서점을 적극 지원해 독서문화 확산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