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종로는 지붕 없는 박물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선 왕비 인장 출토’ 현장설명회…김 구청장 “문화재 보존, 주민의 힘”

“종로구는 지붕 없는 박물관입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이 17일 전날 관내에서 발굴된 조선시대 왕비의 인장을 손에 들고 설명하고 있다.
종로구 제공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은 17일 전날 조선시대 왕비가 사용했던 인장인 내교인 2개가 출토된 종로구 통의동 70 유적지를 찾아 현장설명회를 가졌다.

내교인이 발굴된 지역은 경복궁의 서문인 영추문의 서쪽이다. 주변에는 조선시대의 관청인 사재감 터와 21대 왕 영조의 사가였던 창의궁 터가 인접해 있다. 조사 결과 조선시대부터 근대기에 걸친 건물지 관련 잔존물 20여곳과 도자기 조각, 기와 조각 등의 유물들도 확인됐다.


실제로 종로는 조선의 수도였던 역사 도심으로 함부로 땅을 팔 수 없다. 종로구 전 지역은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및 서울 4대문 안 문화유적 보존 방안에 따라 건축행위 전 발굴조사를 해야 한다. 이번에 나온 인장도 16세기 이후로 추정되는 건물지의 신축부지 착공 전 발굴조사 중에 출토된 것이다. 모두 보물급이다.



출토된 내교인은 조선시대 왕비가 사용했던 인장 중 두 번째로, 발굴조사 중 내교인이 출토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립고궁박물관으로 옮겨 성분과 주조기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내교인은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 중인 대한제국 당시의 내교인 2개가 전부다. 김 구청장은 “국내 최초의 내교인 발굴을 통해 조선시대 및 대한제국기의 왕실 인장사를 연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종로구는 건축행위 착공 전 매장문화재 발굴조사 등을 하고 있어 금전적, 시간적 부담이 있음에도 문화재 보존에 함께 힘써 주는 주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4-1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