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책읽는 송파 완결판 ‘책 박물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북카페·전시실 등 6000㎡… 10월 시범운영·12월 개관

책을 주제로 한 전시·체험 공간인 ‘책 박물관’(조감도)이 서울 송파구 가락동에 문을 연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이 민선 5·6기 주력해온 ‘책읽는송파’ 사업의 완결판 격인 ‘책 박물관’은 책을 빌려주는 게 아니라 책을 체험하는 공간이다.

송파구는 오는 12월 공식 개관을 앞둔 박물관이 10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9월 말 준공 예정인 박물관은 지하 유물수장고·주차장·기계실 및 전기실, 지상 1층 어린이체험전시실·북카페·교육실 지상 2층 기획전시·상설전시·미디어라이브러리 등으로 꾸며진다. 연면적 6000㎡(약 1815평) 규모다.

구는 공개 구입으로 확보한 유물 4910점을 지하 1층 유물수장고에 보관하는 동시에 수장고에서 유물이 어떻게 관리되는지 보여주고 이해를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구는 앞서 4차례 공고를 내 유물을 구입한 바 있다. 근현대 서지류와 타자기, 독서카드함 등 소품이 주를 이룬다.

구 관계자는 “올해 개관을 앞두고 전시에 적합한 유물을 추가로 공개 구입할 예정”이라면서 “유물 구입비 용도로 30억원 정도 별도 기금을 편성·운영한다”고 설명했다.

1층 정문으로 들어서면 책에 관한 스케치 영상이 상영되는 미디어월이 펼쳐진다. 미디어월 뒤편에는 2층으로 올라가는 폭 8m짜리 계단 겸 의자가 설치될 예정이다.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체험전시실이 1층에 들어선다. 동화 속 세계를 연출한 전시실로, 주 이용 대상은 5~9세 아동이다.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헨젤과 그레텔’, ‘성냥팔이 소녀’ 등 다양한 동화를 만나 볼 수 있다. 전시실엔 동화책이 비치된다.

취학 전 아동부터 성인까지 아우르는 교육실도 1층에 마련됐다. 자서전 쓰기, 작가와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활판인쇄체험, 아트북 디자인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열린다. 예약제로 운영된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상층부에는 미디어로 된 책을 볼 수 있는 ‘미디어라이브러리’와 함께 야외정원과 상설전시실이 이어진다. 상설전시실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책을 둘러싼 이야기를 풀어낸다. 시대별 책과 독서문화 변천사를 들여다볼 기회가 될 전망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4-2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