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임대료 버거운 청년 장인들, 강동 엔젤공방으로 오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청년 창업 공간 10호점 개소

“저 인형이 핀란드 국민 인형 아닙니까. 하하하.”

이해식(오른쪽) 강동구청장이 지난 12일 엔젤공방 10호점인 ‘테디공장’에서 인형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지난 12일 서울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수공예공방 ‘테디공장’. 이해식 강동구청장이 인형과 작은 소품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수공예공방의 벽 한곳에 놓인 핀란드의 국민 캐릭터 ‘무민’ 인형을 가리키며 웃었다.



공방 주인인 이미진(40)씨는 이 구청장을 향해 “어느 나라 인형인지도 아시느냐”며 깜짝 놀란 표정을 지었다. 이 구청장은 이씨가 제작 중인 인형을 둘러보며 직접 인형 눈을 끼워 보는 등 제작 과정에도 참여했다. 이 구청장은 “이곳이 예전에는 불법 변종카페가 있던 자리다. 청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이다. 청년 창업과 도시 재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고 말했다.

강동구가 2년 만에 엔젤공방 10호점을 개소했다. 엔젤공방은 비싼 임대료 때문에 사무실을 이곳저곳 전전해야 하는 청년 장인(匠人)을 위한 창업 공간이다. 점포 리모델링 비용, 임대보증금, 월세의 50%(1년간)를 구에서 지원해 준다. 2016년 7월 프랑스식 가죽 패션 제품 공방인 ‘코이로’가 문을 연 후 지난달 10호점인 테디공장이 문을 열었다. 구 관계자는 “유해업소로 가득 찼던 ‘성안로’가 다양한 예술이 공존하는 문화의 거리로 바뀌고 있다. 주민들도 거리에 활력을 주는 공방들에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강동구는 공간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2015년 말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유흥업소 밀집 거리 활용 방안’을 마련한 뒤 불법카페 영업주와 지루한 줄다리기를 벌였다. 일주일에 두 번씩 지속적으로 야간 점검에 나서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변종카페는 37개(2015년 말 기준)에서 지난해 말 19개까지 줄었다. 올해 말 엔젤공방이 15호점까지 늘어나면 변종카페는 더 줄어들 전망이다.

앞으로 구는 2020년까지 성안로에 ‘엔젤공방 허브센터’를 조성한다. 연면적 894.15㎡(270평), 지하 1층~지상 5층 건물이다. 엔젤공방, 운영지원실, 회의실, 도서관 등이 들어선다. 센터 바로 옆에 위치한 성내도서관과 내부 통로를 연결해 주민들이 자유롭게 양쪽 건물을 오갈 수 있게 한다. 구는 센터 건립을 위해 불법카페 6개소를 협의하에 내보냈고 건물도 매입했다.

이 구청장은 “공방이 늘어날 때마다 청년의 꿈이 실현되고, 거리도 활력을 찾게 된다”면서 “구의 행정력과 네트워크를 동원해 청년 창업가들의 자립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8-04-2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