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퍼블릭 뷰] 스마트공장의 첫걸음은 인식 전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철안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장

얼마 전 공장의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는 광주시의 U라는 중소기업을 찾았다. 종업원 80여명의 전형적인 중소기업이었다. 생존을 위해 다른 회사와의 인수합병이라는 복잡한 과정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해 생산제품을 디지털로 관리하고자 정부의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했다고 했다.

최철안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장

# 설비 디지털 전환보다 직원 의식 전환 더 어려워

공장의 기존 설비와 운영 체계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고 한다. 시스템의 전환도 전환이지만 종업원의 의식 전환이 더 어려운 일이라 했다. 최고경영자가 확고한 의지로 전 직원의 동참을 이끌어 냈고, 시스템 개발자도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통상 생각하는 완벽한 스마트공장까지는 아직 미치지 못했지만 시스템 운영에서는 확실히 디지털로 전환돼 있었다.

특히 전 직원 책상의 PC를 모두 들어내고 사내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도록 한 것은 다른 회사에서는 볼 수 없는 획기적인 전환이었다. 공직사회, 나아가 대부분의 독자는 PC 없는 책상, PC 없는 업무 처리를 아직 상상하지 못할 것이다.

모두가 얘기하듯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느냐 못 하느냐는 기업의 생존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다. 중소기업인 대부분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정작 변화에 나서는 기업은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하루하루 견뎌 내기 바쁜 회사에 여유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당장 매출이 크게 늘 상황도 아닌데 대규모 자금이 들어가는 공장 스마트화를 추진하기란 분명 녹록지 않을 것이다.

#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정부 의지 담겨

그러나 이미 변화는 우리 곁에 와 있다. 또 많은 기업이 변화에 나서고 있다. 앞서 소개한 기업도 납품업체 가점을 받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서둘렀다고 했다. 제품 하나하나의 가공 과정을 추적할 수 없으면 납품도 어려운 시대가 되고 있다. 일시에 모든 과정을 자동화, 스마트화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우선 필요한 부분, 가능한 부분부터 전환해 가는 점진적 방법도 우리 중소기업에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보급’을 기치로 내걸었다. 여기에는 완벽한 스마트공장을 세우겠다는 뜻보다는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첫걸음이라도 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도 중소기업의 스마트화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현장 디지털사업’, ‘기술유출 방지 시스템 구축사업’,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구축사업’ 등을 통해 기존 시스템 개선, 스마트공장 설비 및 연계 시스템의 추가 구축·연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개별 솔루션 표준화·제품화를 통해 정보기술(IT) 공급 기업의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수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정의 구성·확장과 재구성이 가능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개발을 돕고 있다.

# ‘변화 시대’ 中企도 정부도 스마트 경쟁력 갖춰야

공장 스마트화, 이는 분명 우리 중소기업에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는 변화다. 어렵겠지만 새로운 성장을 위해 걸음을 옮겨야 한다. 정부 역시 다양한 지원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변화의 시대에 맞선 우리 중소기업이 이러한 어려움을 잘 극복해 더욱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경제도 더 밝아지길 기대해 본다.
2018-04-23 3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