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산형 스마트 교통시스템 카자흐스탄에 진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의 스마트 교통시스템이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 진출한다.
부산시는 이달 초 카자흐스탄 카라간다시를 방문한 부산시 관계자들이 현지 교통위원회 위원 및 교통담당 관계자들을 상대로 스마트 교통시스템 설명회를 갖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최근 카자흐스탄 카라간다를 방문해 부산의 스마트 교통시스템 설명회를 열고 카라간다에 이 시스템을 수출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교통카드 단말기, 버스위치정보 안내기, 스마트교차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등 도시의 대중교통 체계를 연계한 스마트 시스템이다.

부산시는 교통카드 단말기를 생산하는 지역기업인 삼원FA와 카라간다 버스회사 등이 계약을 맺고 이르면 올해 안으로 교통카드 시스템과 버스정보 시스템을 우선 설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버스운행정보를 활용해 신호체계를 운용하는 스마트교차로와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등도 구축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카라간다에 스마트 교통시스템 전체를 구축하는 데 약 100억 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부산시는 카라간다에 이어 아스타나, 알마티 등 카자흐스탄의 다른 도시는 물론 인접한 국가로도 스마트 교통시스템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의 교통시스템을 수출하게 되면 도시 브랜드를 알리고 지역기업의 수출과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