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축제 홍보서 CCTV 장소까지… 지자체 행정 빅데이터 활용 ‘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행정기관 빅데이터 분석사업

부천 지역상권 고려 관광전략
구례 범죄취약인구 파악 설치
지자체 작년 활용 4.9배 증가
공공행정분야 236건 가장 많아

# 경기 부천에서는 해마다 영화제, 만화축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린다. 지금껏 부천시는 축제에 온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어떻게 축제를 보완할지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시는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위해 문화축제가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빅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기로 했다. 신용카드사와 이동통신사의 협조로 시간대와 성·연령·유입지역별 유동인구와 소비 규모를 파악했다. 그 결과 통념과는 달리 축제 기간 행사장 주변 매출이 오히려 감소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되레 부천역처럼 기존 상권에서 소비활동이 활발했는데, 이는 축제 참가자가 대부분 부천시민이나 인접 지역 시민이다 보니 굳이 행사장 주변을 이용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부천시는 이런 분석을 토대로 멀리서 오는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홍보전략을 짜기로 했다.

# 지금껏 전남 구례군은 폐쇄회로(CC)TV 설치 장소를 담당 공무원의 직감에 의존해 결정했다. 당연히 방범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구례군은 전남 여수시 표준분석모델을 참고해 CCTV 설치 장소를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하기로 했다. 주거인구와 주택유형, 상가업소 현황 등 공공데이터를 확보해 범죄취약 인구수와 생산가능 인구수 등을 파악했다. 또 범죄가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유흥업소도 구분했다. 이런 자료를 바탕으로 산출식을 통해 ‘감시취약지수’를 만들어 점수가 높은 곳에 CCTV를 설치해 방범 효율을 높이기로 했다.

23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처럼 행정기관에서 추진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은 최근 5년간 782건에 달했다. 지난해에만 447건이 추진됐다. 2013년 12건에 비해 40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이 가운데 분석사업 건수가 눈에 띄게 증가한 곳은 지자체였다. 2016년 지자체가 추진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은 67건에 그쳤지만 지난해엔 329건으로 크게 늘었다. 최근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지자체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지자체가 쉽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 모범사례인 ‘표준분석모델’을 보급한 덕분이라고 행안부는 분석했다.

분야별로는 공공행정 분야가 236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천시 사례와 같은 문화관광 분야가 131건으로 뒤를 이었다. CCTV 등 국민안전과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도 74건이나 됐다. 사업예산은 최근 5년간 총 2525억원이 투입됐다. 행안부는 이번 사업 분석자료를 ‘공공 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모두 공개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4-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