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진 “홀몸 어르신 댁에 화분 놔 드려야겠어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서적 안정감·사례 관리 병행…우울증 검사 통해 효과 확인

서울 광진구는 자양3동주민센터에서 다음달 18일까지 자양동 지역 65세 이상 저소득 홀몸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반려식물을 나눠 준다고 24일 밝혔다. 광진구는 “홀몸어르신들에게 심리적·정서적 안정감도 주고 복지사례 관리도 병행하기 위해 반려식물을 제공하게 됐다”고 전했다.

서울 광진구 자양3동주민센터 찾동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등이 자양동의 한 홀몸어르신 집을 찾아 반려식물을 나눠 주고 얘기를 나누고 있다.
광진구 제공

반려식물 화분에는 ‘○○○님의 반려식물입니다. 힘드실 때 연락주세요’라는 내용과 복지 공무원 연락처가 적힌 메모지가 붙어 있다. 찾동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이 홀몸어르신 가정을 직접 찾아 반려식물을 나눠 주고 재배법과 관리법을 알려 준다.



식물 제공 전후 우울증 검사도 한다. 식물 배부 때 우울척도 검사를 해 정서 상태를 확인하고, 3개월 뒤 2차 우울증 검사를 통해 반려식물 효과를 확인한다.

우울감이 높게 나타난 어르신은 방문간호사와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파악한다.

구는 정리정돈 전문가가 주거 환경이 열악한 가구를 찾아 부엌, 안방, 화장실 등을 말끔하게 청소해 주는 ‘찾아가는 정리정돈 깔끔이 사업’도 오는 12월까지 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앞으로도 저소득층 삶의 질을 높이고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04-25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