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부 “강제징용노동자상 더 의미있는 곳에 설치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 日영사관 앞 설치 철회 호소

정부가 지난 1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인근 인도에 설치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보다 의미 있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의 결단을 내려 달라고 건립 추진 단체에 호소했다.


정부는 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명의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공동 담화문을 발표했다. 담화문에서 정부는 “외교 공관에 대한 국제적 예양과 국내법 등을 감안할 때 현재 추진단체 측이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보다는 희생자분들의 추모와 후세의 역사 교육에 더욱 부합하는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일제강점기 자행됐던 가슴 아픈 많은 일들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고, 강제징용이라는 참혹한 역사를 잊지 말고 직시하자는 의미에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자는 취지도 공감한다”며 “시민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모금을 통해 만들어진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그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그러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우리 국민, 우리 사회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할 중차대한 시기인 만큼 하루라도 빨리 (강제징용노동자상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8-05-0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