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어르신 DJ의 조금 ‘특별한’ 라디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 ‘은빛 라디오’ 개설·운영… 노인 한글 문해교육 특성화 수업

예순이 넘어 처음으로 한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된 할머니, 할아버지가 라디오 디제이(DJ)에 도전한다.

서울 관악구가 문해교육 특성화 수업의 하나로 ‘관악 은빛 라디오’를 21일부터 새롭게 운영하는 가운데 노인들이 ‘관악FM라디오’에서 사연을 읽고 있다.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는 문해교육 특성화 수업의 하나로 ‘관악 은빛 라디오’를 새롭게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관악 은빛 라디오는 그동안 글을 모르고 살아온 노인들이 한글을 공부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만난 이야기를 라디오라는 매체를 통해 생생하게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노인들은 라디오 특성을 활용해 듣기, 읽기, 쓰기 등 종합적 문해 학습과 더불어 라디오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시간을 갖는다. 프로그램에 사연을 쓰고 소개한다. 또 라디오 제작환경을 배우고 대본을 작성,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해 방송에 출연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관악 은빛 라디오는 이날부터 시작해 10월 8일까지 매주 월요일마다 관악구 평생학습관과 ‘관악FM라디오’에서 진행된다. 사업의 운영은 ‘관악 FM 라디오’와 문해교사가 한다.

구 관계자는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전국 문해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공모한 ‘2018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특성화 수업 육성 지원 부문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관악구가 직영하는 관악구 평생학습관을 비롯해 난곡사랑의집,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 아시아언어문화연구소 등 4개 기관이 문해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부문에 선정됐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문해교육은 이제 단순한 한글 교육을 넘어 노인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관악 은빛 라디오가 늦은 나이에 한글을 배우신 노인의 삶을 전파하는 등 새로운 소통 창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8-05-2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