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촬영 성범죄 4명 중 3명이 ‘지인’

‘지원센터 50일’ 운영 실적

“관치 산물” vs “공익” 존폐 논란 충남 관사

활용법 두고 당선자·의회 충돌

감사원, 靑 감사 문제점 적발 달랑 8건

‘3곳 15년 만의 감사’ 결과 공개

길 잃은 취준생들의 ‘쉼표’ 되다

송파, 일자리카페 5곳 오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면의 얘기를 털어놓을 수 있어 ‘힐링’이 됐습니다. 자신만의 동기부여, 취업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나 행복의 기준 등을 비슷한 처지의 취업 준비생들과 공유할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지난 21일 서울 송파구 ‘커피랑도서관’ 석촌호수점 스터디룸에서 진행된 서울시 일자리카페 사업 프로그램 ‘네트워킹데이’에서 참가자들이 마주 앉아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송파구 제공

지난 21일 오후 9시 서울 송파구 도서관형 카페인 ‘커피랑도서관’ 석촌호수점 스터디룸. 고교 졸업 후 간호학원에 다니며 취업을 준비 중인 임모(22·여)씨는 ‘네트워킹데이’에 참여한 소감을 이렇게 털어놨다. 네트워킹데이는 지도자나 멘토 없이 취업 준비에 뛰어들어 구직 활동을 하는 청년들끼리 고민을 털어놓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지난해 10월부터 서울시 청년 일자리카페 사업에 공모해 선정된 송파구가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취업 상담, 멘토링, 취업 특강 등부터 스터디룸 무료 대여까지 취업 준비에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임씨는 “혼자 준비를 하다 보면 자기만의 생각에 갇히게 되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송파 일자리카페는 4명의 청년으로 구성된 예비 사회적기업 ‘커리어투어’에서 위탁 운영한다. 대부분의 취업 컨설팅 업체들이 실전 스킬을 강조하는 데 비해 커리어투어는 자기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 탐색·설계의 비중을 높였다. 김지은 커리어투어 서비스개발팀장은 “취업을 해치워 버리는 게 아니라, 충분한 자기 탐색을 거친 뒤 비전을 정하고 그에 맞는 취업을 성공시키는 게 목적”이라면서 “‘내 길을 찾는 여행’인 취업 준비를 구직자들이 좀더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은 자기 분석 및 이해, 진로 탐색 및 설계, 성공 취업 실전, 기업·직무 매칭 4단계로 개설됐다. 구직자 누구나 자신이 필요한 단계를 선택해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 흥미 등 진로를 찾고자 하는 경우 ‘직업가치관 찾기’, ‘자기 탐색과 강점 찾기’, ‘직무멘토링’ 등을 이용하면 된다. 취업에 필요한 실전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는 ‘면접 프리패스 전략’, ‘모의 면접’, ‘눈에 띄는 자기 소개 스피치’, ‘나를 표현하는 포트폴리오’, ‘면접 메이크업’ 등이 준비돼 있다.

송파 일자리카페는 지난해 10월 송파 글마루도서관 1곳에서 출발해 올해 5곳으로 늘었다. 프로그램 시간대도 더 많은 구직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오후 3시에서 오후 7시로 옮겼다. 평일 2시간씩 진행된다. 지난달 30일 기준 80여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청은 송파일자리카페오월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5-25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김종필, 대선 후보 문재인에 “빌어먹을 XX” 막

23일 92세를 일기로 별세한 김종필(JP) 전 국무총리가 후배 정치인들을 날카롭게 평가한 과거 발언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특히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물안개 피어나는 그늘막

강북구, 쿨링 포그 그늘막 확대

샹송이 흐르는 신촌 연세로

23~24일 프랑스 거리음악 축제

뮤지컬로 배우는 어린이 성교육

중랑 ‘엄마는 안 가르쳐줘’ 공연

성동, 고용부 일자리대상 최우수 수상

전국 최초 공공안심상가 조성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