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 ‘곳간’ 잡아라… 선거 끝나자 바빠진 은행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국은 지금 금고 쟁탈 전쟁 중

6·13 지방선거로 단체장들이 대거 교체되면서 금융기관들의 지자체 금고 쟁탈전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지자체는 3~4년 주기로 금고를 관리하는 은행을 선정하고 있다. 지자체의 제1금고는 일반회계, 제2금고는 특별회계와 기금 등을 관리한다.

광역·기초 지자체는 행정안전부의 예규에 따라 20개 항목으로 나눠 금융기관 평가를 실시, 금고를 선정하지만 협력사업비 규모 등에 따라 적지 않은 변수가 뒤따른다.

평가항목은 크게 ▲대내외 신용도 33점 ▲예금 금리 18점 ▲이용 편의성 21점 ▲금고업무 관리능력 19점 ▲지역사회 기여도 9점 등 1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지자체 금고를 관리하는 금융기관으로 선정되면 예금이 대폭 늘어나는 등 이점이 많아 ‘곳간 전쟁’은 날로 격화되고 있다.

광역시와 도시지역 지자체는 대부분 시중은행이 금고를 차지하지만 농촌지역은 NH농협은행이 제1금고, 지방은행이 제2금고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다. 지점이 많아 이용 편의성과 지역사회 기여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중은행들이 호시탐탐 농촌지역까지 눈독을 들이고 있어 언제 어떻게 상황이 변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특히 올해는 여당의 압승으로 끝난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정치 지형이 크게 변해 지자체 금고 선정에도 어떤 바람이 불지 몰라 금융기관들이 긴장하고 있다.

인천시는 8조원 규모의 금고 입찰공고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은행들의 유치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1, 2금고를 맡은 신한·NH농협은행을 비롯해 KB국민·우리·IBK기업은행·KEB하나은행 등도 입찰에 나설 예정이다. 전북의 경우 도청과 익산시, 고창군 등이 연말 금고 계약기간이 끝나게 돼 벌써 금융기관 간에 전운이 감돈다.

전북도는 연간 5조 1300억원을 관리하는 제1금고가 NH농협은행, 1조 3882억원을 관리하는 제2금고는 전북은행이 맡았지만 경쟁구도가 변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전북 군산시는 오랜 기간 NH농협은행이 독점해 온 금고를 국민은행에 빼앗겨 충격을 줬다. 향토은행인 전북은행도 NH농협은행이 차지한 제1금고에 도전장을 내밀 가능성이 커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은행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 파격적인 협력사업비를 제시하고 금고를 차지할 가능성도 크다. 전북도 금고의 경우 2015년 평가 당시 NH농협은행은 60억원, 전북은행은 15억 5000만원의 협력사업비를 제시해 제1·제2 금고로 선정됐지만 자금력이 좋은 시중은행들이 더 많은 협력사업비를 제시할 경우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

최근에 지자체 금고로 선정된 금융기관들도 앞으로 전개될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부산시는 역시 일반회계인 제1금고는 부산은행이, 특별회계인 제2금고는 국민은행이 맡고 있지만 언제 뒤집힐지 모른다. 부산은행은 222억원, 국민은행은 75억원의 협력기금을 제시해 금고로 선정됐지만 다른 금융기관이 더 큰 금액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경북도는 지난해 금고 계약을 갱신했다. 계약기간은 내년까지 3년간이다. 일반회계 금고지기는 NH농협은행이, 일반회계보다 규모가 훨씬 적은 2금고(특별회계·기금)는 대구은행이 맡고 있다. 갱신 당시 도의 일반회계는 7조원, 2금고는 6000억원 정도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인천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8-06-20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