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주민과 그린 양천 6대 비전 30년 바라본 ‘新YES 매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예스 양천비전보고회’서 만난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이 16일 신월4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YES 양천 비전 보고회’에서 주민들에게 민선 7기 양천구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인천시장이 올 6·13 지방선거 후보 때 ‘신정차량기지 인천 이전’을 언급한 이후 관련 논의가 급진전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선 3억 5000만원을 들여 이전 타당성 및 이전 비용 등과 관련한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신정차량기지가 인천으로 옮기면 양천구 지도를 바꾸게 됩니다.”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이 ‘강한 어머니’로 민선 7기 행보를 본격 시작했다. 16일 오후 2시, 양천구 신월4동 주민센터 지하1층 대강당에서 열린 ‘예스(YES) 양천 비전 보고회’에서다. 김 구청장은 이날 민선 6기 4년간 생활밀착형 행정을 통해 주민 삶의 질을 한 단계 향상시킨 ‘부드러운 엄마 구청장’에서 벗어나 굵직굵직한 ‘양천 개발 플랜’을 제시하며 강인한 면모를 보였다.

YES 양천 비전 보고회는 주민들에게 민선 7기 구정 방향을 알리고 주민 의견을 청취한 뒤 구정에 반영하는 자리로 지난 9일 시작, 오는 23일까지 관내 18개 동에서 순차적으로 열린다.

이날 보고회가 열린 신월4동 주민센터 대강당은 주민 250여명으로 북적였다. 김 구청장은 파워포인트(PPT)를 활용해 직접 민선 7기 비전인 ‘YES 양천’을 발표했다. YES 양천은 양천구 미래 30년을 준비하는 6대 비전을 가리킨다. 일하는 즐거움이 함께하는 활력도시 ‘영(Young) 양천’, 푸르고 깨끗한 생태도시 ‘에코(Eco) 양천’, 새로운 수준의 미래도시 ‘스마트(Smart) 양천’, 가족이 행복한 포용도시 ‘유(You) 양천’, 가장 앞서가는 교육도시 ‘에듀(Edu) 양천’, 지속가능한 안전도시 ‘세이프티(Safety) 양천’을 뜻한다.

김 구청장은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위해 찾아오는,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생태도시를 만들겠다. 민선 6기 심혈을 기울였던 복지·교육·안전도 질을 한 단계 더 높이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구청장은 6대 비전 실현 방안으로 신정차량기지 이전을 비롯해 서부트럭터미널 첨단물류단지 건립, 국회대로 지상공원화 및 주변지역 활성화, 목동유수지 일대 중소기업혁신성장밸리 개발, 홈플러스 부지 기업 유치 등 굵직한 현안 해결을 손꼽았다.

그는 “4년 안에 정부·서울시와 협의해 큰 현안들에 대한 계획을 확정 짓겠다”며 “계획만 확정되면 그에 따라 청사진을 가름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 주민은 “김 구청장 6기 4년 사이에 복지·교육·안전과 관련한 생활밀착형 행정으로 양천구를 확 바꿔 놨다. 이번 YES 양천 발표로 4년 미래를 먼저 보는 듯해 흐뭇한데, 민선 7기엔 어떤 ‘매직’을 펼칠지 주목된다”며 활짝 웃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07-1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