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5억 들였는데…찾는 사람 없는 강화 갯벌센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광객 즐길 체험 프로그램 없어

2005년 25억원을 들여 만든 인천 강화군 화도면 여차리 강화갯벌센터가 애물단지로 전락해 있다.
강화군 홈페이지

‘혈세’ 수십억원을 들여 조성한 인천 ‘강화갯벌센터’가 잡초만 무성한 채 방치돼 있다. 관람객은 아예 없고 둘레길을 걷는 사람들이 가끔 센터 화장실을 이용하는 정도에 그쳐 전시행정의 처참한 결과라는 지적을 받는다.

23일 강화군에 따르면 화도면 여차리에 위치한 센터는 2005년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이자 천연기념물 419호로 지정된 강화 남단 갯벌을 살리자는 취지로 25억원을 들여 건립됐다. 특히 여차리 갯벌은 멸종 위기종인 저어새 번식지이자 각종 철새의 이동 경로여서 희귀 철새 조망의 적지로 꼽힌다. 센터는 갯벌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를 전시하고 주변 갯벌을 포함해 철새 탐조대와 갯벌에 대한 모든 자료를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교육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군은 개관 초창기에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반짝 의욕’을 보였을 뿐 이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해 자연스레 찾는 이들이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현재 강화군시설관리공단 소속 직원 1명이 상주하며 건물만 관리할 뿐 관련 교육이나 체험 프로그램은 전혀 없고 자체 홈페이지도 없어 사실상 운영이 마비된 상태다. 박모(22)씨는 “단순한 갯벌 관련 전시물 위주여서 볼 것이 없는데 입장료(1500원)는 비싸 괜히 먼 걸음을 했다고 느꼈다. 인근 강화나들길을 걷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 했다”고 말했다. 평일엔 관람객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이자 천연기념물 419호로 지정된 강화 남단 갯벌. 멸종 위기종인 저어새 번식지이자 각종 철새의 이동 경로다. 강화도 홈페이지

사정이 이렇다 보니 센터 주변에는 풀만 잔뜩 우거졌다. 관리인은 “혼자서 입장권을 팔고 동영상을 틀어주는데 관람객이 없어 갯벌센터에 머무르지 않고 주로 제초작업에 매달린다. 강화나들길 탐방객이 갯벌센터 화장실을 이용하려고 가끔 들르면 사람 구경을 하는 정도”라고 고개를 저었다. 강화나들길 20코스(강화갯벌센터∼동막해변∼분오리돈대) 11.4 ㎞구간에서 화장실이 있는 곳은 강화갯벌센터뿐이다. 게다가 센터 야외에 설치된 각종 철새 조형물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흉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때문에 강화군이 센터를 관광과 연계한 상품으로 활성화해 지역경제에 기여하도록 하는 노력이 부족했고, 환경에 대한 전문성과 활용 방안도 갖추지 못한 채 “일단 만들어 놓고 보자”는 실적 위주의 행정이 이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화군 관계자는 “예산이 책정되지 않아 대대적인 정비엔 손을 못 쓰지만 센터 앞에 정원을 꾸미고 있고 센터운영위원회에서 계획을 마치는 대로 활성화하려고 준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8-07-24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