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만금국제공항 2023년 이전 완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송하진 전북지사, 본지 단독 인터뷰…“세계잼버리대회 성공 위해 서둘러야”


송하진 전북지사

송하진 전북지사가 “정부 인허가를 받으면 지방비를 투입해서라도 2023년 안에 새만금국제공항을 완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지난 10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공항 건설을 전제로 ‘2023 새만금 세계 잼버리대회’를 유치했고, 공항을 갖춰야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는 만큼 국제적인 약속을 지키는 차원에서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특히,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야 물리적으로 기간을 맞출 수 있다”며 정부 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촉구했다.

사전타당성 검토(1년)와 기본계획 수립(1년) 기간을 각각 6~8개월로 줄이고 설계·건설·시범 운항 기간도 최대한 단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미 부지를 확보했고 민원도 없어 충분히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예타 면제 명분으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이던 2008년 이미 ‘면제 대상 광역경제권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 호남고속철 등은 여기에 포함돼 혜택을 받았다.

더불어 송 지사는 “항공 수요 급증으로 우리나라도 이제 선진 외국처럼 광역지자체마다 국제공항을 한 곳씩 둬야 하는 시대다. 정부 예산이 부족할 경우 건설 인허가만 내주면 전액 지방비로 공사를 꾀하겠다”며 지방 공항 인허가에 인색한 정부 정책에 대한 대전환을 촉구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8-08-13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