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옛 사격장 매향리로 ‘평화의 소풍길’ 떠나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8일 화성드림파크 일대 평화축제

사전신청 통해 잔디광장서 캠핑도 가능

경기도 제1호 건축자산으로 등록된 매향리 ‘쿠니사격장’. 경기도 제공

55년간 미군 사격장이었던 경기 화성시 매향리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평화축제 ‘평화가 허락해준 소풍 in 매향리’가 다음달 8일 오후 6시부터 화성드림파크와 매향리 일대에서 열린다.

매향리는 1951년부터 주한 미 공군의 사격·폭격훈련장으로 사용됐던 쿠니사격장이 있는 곳이다. 미 공군은 1954년부터 2005년 8월까지 주둔했었다. 쿠니사격장은 지난 6월 22일자 경기도 제1호 우수 건축자산으로 등록됐다.

화성시는 사격장에서 발생한 소음으로 오랫동안 고통받은 주민의 아픔을 치유하고자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매향리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어 화성문화재단이 주관해 지난해부터 평화축제를 열고 있다.

‘함께 만들어 가는 평화’를 주제로 열리는 올해 축제는 지역예술인과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공연과 전시, 체험 행사를 마련했다.

축제 당일 화성드림파크 중앙광장 메인무대에서는 황교익 칼럼니스트가 매향리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며 관객과 소통하는 평화토크쇼와 어쿠스틱 밴드의 소풍콘서트가 펼쳐진다.

역사가 담긴 매향리 둘레길을 걷는 ‘평화 걷기대회’와 화성드림파크 잔디광장에서 1박을 보낼 수 있는 ‘평화 캠핑’도 마련돼 누구나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사전이벤트로 오는 31일까지 UCC 공모전이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축제 공식홈페이지(www.hs-picnic.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8-08-21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