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장님이 되고 싶은가요… 창업 전과정 도와줍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공데이터 활용’ 희망자 모집

㈜버드뷰가 개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는 화장품 성분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저마다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해 줘 인기가 높다. 모바일 앱을 유통하는 ‘구글스토어’에서 5년 연속 화장품 분야 1위를 달성했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600만건에 이른다. 구글스토어 평점도 5점 만점에 4.7점으로 매우 높다. 2016년엔 ‘독일 iF 디자인어워드’에서 상도 받았다. 2013년 3명이었던 종업원이 지금은 40명으로 10배 이상 늘었다. 화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화장품 전성분’(알레르기 주의 성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행안부 등 지원… 새달 21일까지 접수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바탕으로 창업에 성공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런 기업을 돕고자 정부는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 협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올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프로젝트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31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다. 창업 준비부터 해외 진출까지 창업 전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도와준다. 행안부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 다양한 기관이 지원한다.

공공데이터 활용 사례로 잘 알려진 것은 내비게이션 앱인 ‘김기사’다. 김기사를 개발한 박종환씨는 2014년 3월 도로표지종합관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도로 이정표의 이미지나 위치 정보를 자신에게도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이후 그는 공공데이터제공 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해 데이터를 받아냈다. 이후 김기사를 완성해 2015년 카카오에 626억원을 받고 팔았다.

●11월엔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주나 기업은 ‘공공데이터 활용지원센터’에 요청하면 단계별로 맞춤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이 사업화 단계에서 가장 크게 고민하는 자금 조달을 위해 신용 보증도 지원한다. 창업주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사업 컨설팅도 해 준다. 화해와 김기사 같은 사례가 더 많이 나오도록 행안부는 오는 11월쯤 ‘제6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도 연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8-3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